당뇨 환자, 고관절 골절 위험 높아
상태바
당뇨 환자, 고관절 골절 위험 높아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2.14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성모병원 김세화 교수, 6년간 추적 관찰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정상인봐 고관절 골절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김세화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교수팀은 건강보험공단이 제공한 표본코호트DB(100만명 대상)를 활용해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고관절 골절이 더 많이 발생됐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김 교수팀은 당뇨병 환자군 1만7100명과 성별 및 연령을 매칭한 정상인(비당뇨병군) 3만4220명을 2004년부터 2010년까지 6년 동안 추적 관찰해 각각의 군에서의 골절 발생건을 비교했다.

연구 결과 당뇨병 환자군 중 한 개 이상의 골절은 3천855건이 발생하였고 고관절 골절은 493건 발생했다.

특히 고관절 골절 발생률은 여성의 경우 당뇨병 환자군에서 1만 명당 32.3명으로 비당뇨병군(15.7명)보다 2배 이상 발생했다. 이같은 차이는 연령, 골다공증 유무, 다른 만성질환을 모두 보정한 후에도 유의미한 값을 보였다.

남성에서도 당뇨병 환자군 1만 명당 14명이 고관절 골절이 발생했고 비당뇨병군에서는 7.8명이 발생하여 약 2배의 차이가 발생했다.

흥미로운 것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골절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가운데, 당뇨병이 있는 남자는 정상인 여성만큼 고관절 골절의 위험이 높다는 것이다.

또한 연령별로 나눠 분석한 결과에서는 50~64세의 연령대에서 당뇨병으로 인한 골절 위험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당뇨병이 골다공증 및 골절과 연관 연구는 진행돼 왔지만 전 국민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추출자료를 통해 입증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김세화 교수는 “고혈당이 지속될 경우, 이로 인한 독성물질(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s, AGEs)이 뼈의 단백질(콜라겐)에 축적되어 뼈의 질을 약화시키고 파골세포와 조골세포의 균형을 깨뜨려 소변의 칼슘 배출량을 증가 시킨다”며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서 골다공증에 대한 선별검사와 골절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논문은 골대사 국제전문 학술지인 ‘Journal of Bone and Mineral Metabolism’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