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C,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지정
상태바
NMC,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지정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7.02.13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 관련 연구, 교육 훈련 및 자원관리 등 감염병 대응 역할 담당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안명옥)이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지정됐다. 향후 감염병 대응체계를 수립하는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지정됨에 따라 국립중앙의료원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등 신종 감염병, 원인불명 질환 및 고위험 감염병 환자 등의 진단·치료·검사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하게 됐다.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와 함께 감염병 관련 연구, 교육·훈련 및 자원관리 등 감염병 대응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중앙감염병병원은 감염병에 특화해 1병실 1병상을 원칙으로 100개 이상의 음압격리병상(일반 80개, 중환자 16개, 고도 4개 등)을 운영하며, 평시에도 전체 격리병상의 20% 이상을 대기병상으로 두어 감염병 환자 발생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음압설비를 갖춘 수술실 2개와 생물안전 3등급(Bio-Satety Level 3)의 검사실을 설치하고, 감염병 관련 전담 전문의 및 간호사 의무 배치하는 등 인력기준도 대폭 강화했다.

그리고 감염병 환자 전용 체외막산소공급기, 컴퓨터 단층촬영기, 이동용 영상촬영장치 등의 의료장비를 구비하게 함으로써 격리 상태에서도 최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안명옥 원장은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메르스 중앙거점 의료기관으로 지정돼 의료원 내 의료진 및 직원의 감염 없이 성공적으로 대응한 경험을 토대로 중앙감염병병원으로의 도약을 위한 준비를 해왔다”며 “이번에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지정됨에 따라 우리나라도 최고도 위험 감염병 및 대규모 감염병 환자 발생에 대한 대응체계를 확립해 감염병으로부터 국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안 원장은 “이번 지정이 시설·장비 등의 조건을 갖춰야 한다는 조건부로 시행된 만큼 앞으로 중앙감염병병원 기준을 충족을 위한 활동을 충실히 수행해 앞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이 명실상부 감염병 대응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립중앙의료원은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이전사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보건복지부 및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국립중앙의료원 건립추진단’을 발족(‘16.12.22)하고, 올해는 기본계획 및 설계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다.

원지동 이전 이후 국립중앙의료원은 중앙감염병병원 역할뿐만 아니라 재난응급의료상황실, 권역외상센터, 중앙모자의료센터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