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신 교육과정 성공적 안착
상태바
서울의대 신 교육과정 성공적 안착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7.01.3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의학입문 교육과정, E포트폴리오 시스템 구축 계획
연구지원 강화 통한 연구비 수주 실적 증대 등에 노력
▲ 강대희 학장
“단순한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배운 기초과목의 지식을 종합해 임상적인 현상에 대한 답안을 찾아나가면서 의학 공부에 대한 즐거움을 찾을 수 있었다”

“선택교과에서는 창의성을 요구하고 정해진 답이 없는 과제가 주어져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수업에 참여했고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었다”

서울의대(학장 강대희)가 지난해부터 도입한 신 교육과정에 입문한 1학년 학생들의 말이다.

‘서울 2016 이종욱 교육과정’으로 불리는 서울의대 신 교육과정이 학생들에게는 일단 합격점을 받았다는 평가다.

이 과정은 역량중심·융합 교육과정을 목표로 강대희 학장이 재임기간 동안 준비해온 야심작이다.

△자기주도 학습 강화 △선택 교육과정 확대 △연구역량 강화 △임상실습 강화 △평가와 피드백 강화 등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강대희 학장은 1월25일 간담회에서 올해 교육과정 및 연구계획을 설명했다.

강 학장은 “지난해 2학기에 의학연구1에서 연구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진급한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올해 2학년 2학기에 의학연구2를 도입해 모든 학생들이 교내에서 지도교수와 매칭을 통한 자율적인 연구를 수행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임상 조기 노출을 목적으로 기본진찰, 검사 등 임상실습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1∼2학년에 걸쳐 임상의학입문(ICM) 교육과정도 운영한다. 임상실습 준비과정이 통합강의와 연계되는 것이다. 

강 학장은 “학생들이 핵심임상실습 시작 전에 기본진찰, 검사, 기본면담 등의 역량을 갖추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의학연구과정의 종합적 평가와 효율적 관리, 임상실습과정에서 실습과를 통합하는 역량관리, 환자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피드백의 필요성이 요구됨에 따라 E-포트폴리오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학습성과와 학생의 성장 발달, 자기조절, 책임감, 전문직업성 등을 평가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평가 방식을 새 교육과정에 도입함으로써 역량에 바탕을 둔 평가를 하려 한다.

# 논문 수 꾸준히 증가, 연구비 수주도 지난해 반등

서울의대는 연구역량과 관련해서도 괄목한 성과를 거뒀다.

최근 5년간 발표된 SCI급 논문수와 Impact Factor(이하 IF:영향력지수, 피인용지수)가 꾸준히 증가했으며, IF10 이상의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 수도 늘었다.

서울대학교 의학분야의 QS World University Ranking도 2014년 56위에서 2016년 48위로 상승했다.

최근 3년간 감소 중이던 의대·의학연구원 연구비 수주실적이 지난해에 반등했다. 전년대비 약 28%p, 약 185억원이 증가했다.

강 학장은 △연구지원 강화를 통한 연구비 수주 실적 증대 △미래 지속가능한 원천연구 기획 △서울의대 연구역량 백서 발간 등을 올해 주요 사업계획으로 삼았다.

대학 내 다각적인 연구지원 체계를 구축해 연구자 편의 증대를 위한 유무형의 지원을 시행함으로써 연구비 수주 실적 증대를 도모할 예정이다.

전 교수를 대상으로 간접비 기여도에 따라 일정금액을 상환해 공간 사용료 납부를 지원하는 등 연구자를 위한 지원 강화에도 힘쓰겠다고 한다.

정부과제 참여 연구원에 대한 학장 임용을 시행해 의대 연구 활성화를 도모하고 연구원의 4대 보험적용 및 경력 관리를 통한 연구원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강 학장은 “기초 및 원천연구가 응용에 치우쳐 목적형 연구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된다”며 근본 및 핵심을 찾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건강한 생명중심사회와 풍요로운 바이오 경제 구현을 위한 생명공학 육성 기본계획을 올해 시행함으로써 미래산업 원천기술확보 및 태동기 미래시장에 서울의대가 선점하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한다.

또한 미래 성장동력으로 기초의학 연구와 의학산업 활성화를 위한 동향을 분석해 연구자에게 분야별 연구동향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백서 발간도 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