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엽 장관, 전국 응급병원장 간담회 마련
상태바
정진엽 장관, 전국 응급병원장 간담회 마련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1.2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급의료 개선 대책에 대한 병원장급의 이해와 공감 조성 및 진지한 소통의 자리 전망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은 1월24일(화)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 10동 대회의실에서 장관 주재로 ‘전국 권역응급의료 병원장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 간담회에서 정 장관은 설 연휴 기간 중 비상진료체계 운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고 2016년 중증외상 소아환자 사망사건을 계기로 마련된 ‘응급의료 제도개선 대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의료기관의 협력을 당부한다.

보건복지부는 2016년 12월27일 제4차 중앙응급의료위원회를 개최해 응급의료 제도개선 대책을 확정한 바 있다.

이 대책의 핵심은 권역 내 모든 중증응급환자는 해당 권역응급의료센터에서 책임지고 치료하며, 예외적인 경우에만 환자를 다른 병원에 전원할 수 있도록 전원 기준을 운용하는 것이다.

전원이 가능한 경우라도 응급처치를 통해 환자의 상태가 안정화되고, 전원에 따른 이익이 손해 가능성보다 크다고 의사가 인정하는 경우에만 적정한 전원으로 보게 된다.

또 전원을 하는 과정에도 의료인은 환자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국립중앙의료원에 ‘전원조정센터’를 둬 지원하고 ‘응급환자 전원지원 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중앙응급의료센터, 권역응급의료센터, 권역외상센터를 운영 중이거나 개소를 준비 중인 전국 42개 의료기관 병원장이 참석하며, 응급의료 개선 대책에 대한 병원장급의 이해와 공감을 조성하고 진지한 소통을 이루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정진엽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응급의료는 의료 분야의 최일선이기에 응급의료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국민은 불안을 느낄 수밖에 없다”며 “전국 각지에서 응급의료의 중추를 맡고 있는 권역응급의료 병원장이 경각심을 갖고 응급의료 개선대책에 적극 협력하여 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한편 정유년 설 연휴를 맞아 명절기간 응급진료체계 운영에 대해서도 차질 없는 시행을 당부하는 한편, 연휴에도 응급환자를 진료하기 위해 근무할 각급 응급의료기관 종사자들의 노고에 대한 감사의 말도 전한다.

보건복지부는 설 연휴 기간 하루 평균 535개 응급실, 3천924개 병·의원, 5천405개 약국이 응급진료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