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산병원 뇌동맥류 수술 5천례 달성
상태바
동산병원 뇌동맥류 수술 5천례 달성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1.03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명대 동산병원이 뇌동맥류 수술 5천례를 달성했다. 동산병원은 신경외과 故임만빈 교수가 1981년 뇌동맥류 결찰술을 시행한 후 약 3천례를 돌파했으며, 2001년부터 이창영 교수가 코일색전술과 뇌동맥류 결찰술 등 하이브리드 수술을 이어오면서 최근 5천276례를 기록했다.

이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흔치않은 수술건수에 해당하며 수술 결과 또한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특히 비파열성 뇌동맥류의 경우 수술과 연관된 사망률 0%, 합병증률 2% 내외로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뇌동맥류는 뇌혈관 벽의 일부가 약해져서 꽈리 모양으로 부풀어 오른 것으로, 여러 원인에 의해 파열되며 뇌출혈(뇌지주막하출혈)을 발생시킨다.

뇌동맥류 파열 환자의 3분의 1은 사망하고, 3분의 1은 의식저하 및 편측마비, 나머지 경우는 구토를 동반한 갑작스런 두통 및 실신, 뒷목의 뻣뻣함 등을 호소한다.
 
최근 CT 혈관촬영술, MR 혈관촬영술 등 진단기기의 발전으로 약 80%의 환자들이 약간의 두통만 있어도 검사를 통해 미리 뇌동맥류를 발견해 치료받고 있다.
 
치료 방법에는 두개골을 열고 미세현미경을 이용해 동맥류를 특수클립으로 묶는 결찰술이나 대퇴동맥을 통해 백금 코일을 삽입하는 혈관내 시술이 있다.
 
이창영 교수는 “뇌동맥류는 파열되면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파열되기 전 미리 검사하고 치료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며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 가족 중 뇌동맥류 환자가 있는 사람,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 등 위험군은 미리 검사나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한편 계명대 동산병원은 김권배 동산의료원장, 권중혁 동산병원장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월3일(화) 오후 4시 수술센터에서 ‘뇌동맥류 수술 5천례 달성 기념식’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