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공 탈장수술 기존 수술 비해 통증 적어
상태바
단일공 탈장수술 기존 수술 비해 통증 적어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6.12.28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성모병원 최병조 교수팀, 美 탈장학회 학술지 게재
단일공 복강경 탈장 수술이 기존의 다공 복강경 수술보다 수술 후 통증이 적다는 결과가 발표됐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탈장전문센터(센터장 이상철 교수) 최병조(제1저자)·이상철·정원준 교수팀은 단일공 복강경 탈장 수술과 기존 복강경 탈장 수술의 임상결과를 비교한 ‘단일공 복강경 대 기존 복강경 서혜부 탈장 교정술:전향적 무작위 비교연구’ 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최병조 교수팀은 99명의 서혜부 탈장 환자를 무작위 배정법으로 나눠 단일공 복강경 수술(50명)과 다공 복강경 수술(49명)을 시행한 후 일주일째 통증 지수를 측정한 결과 단일공 수술은 1.7점, 다공 수술은 2.6점으로 단일공 수술이 수술 후 통증이 더 적은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합병증 발생률, 수술 후 입원 기간 등의 지표에서는 유의적인 통계적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최병조 교수는 “단일공 복강경 탈장 수술은 수술 내용이나 범위 등은 기존의 수술과 동일하지만 절개 부위가 1cm로 적은 만큼 복벽의 복막 손상도 최소화할 수 있다”며 “이러한 점이 단일공 수술에서 더 통증이 적은 이유 중 하나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탈장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미국탈장학회의 SCI 학술지인 ‘Hernia Journal’ 최신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