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 부족, 신장이식 급성거부반응 3배 높여
상태바
비타민D 부족, 신장이식 급성거부반응 3배 높여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6.12.27 2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성모병원 양철우 교수팀 신장이식 환자 174명 분석
신장이식 환자에서 비타민D 농도가 부족할 경우 이식 초기 급성거부반응 발생이 3배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신장내과) 양철우·정병하·반태현 교수팀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신장이식을 받은 환자 174명을 대상으로 이식 전 비타민D 농도를 측정해 급성거부반응, 감염 및 골다공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D는 골다공증 치료에 사용되고 부족하게 되면 대사성 뼈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뼈 생성뿐 아니라 암, 감염질환, 인지기능장애, 당뇨, 고지혈증, 면역질환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신장 질환에서 비타민 D는 만성 신부전 환자의 대사성 골 질환 등 합병증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간단한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신장이식 전 측정한 비타민D 농도가 이식 후 면역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이번 연구결과 이식 전 대부분(98.2%)의 환자에서 비타민D 부족이 관찰돼 부득이하게 전체 환자를 농도에 따라 그룹을 나눴다.

저농도 그룹 59명(8.3 ng/ml 미만), 중간농도 그룹 57명(8.3 ng/ml 이상∼12.1 ng/ml 미만), 고농도 그룹은 58명(12.1 ng/ml 이상)으로 이식 후 합병증 발생에 대해 확인했다.

이식 전 비타민D 농도에 따른 이식 후 1년 이내 급성거부반응 발생율은 저농도 그룹 25.4%(15명), 중간농도 그룹 17.5%(10명), 고농도 그룹 8.6%(5명)로 비타민D 부족이 심할수록 이식 후 1년 이내에 급성거부반응이 3배 높게 발생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그림 1)

이에 반해 감염이나 골다공증 발생 정도는 세 그룹 사이에 차이가 없었다.

급성거부반응은 일반적으로 무증상이지만, 방치하면 이식신장의 기능소실과 연관되어 이식 후 조기에 식욕부진, 소변량 감소, 부종, 호흡곤란 등 신장 기능 저하에 따른 요독과 관련된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급성거부반응이 잘 발생하는 이식 후 초기에 의심이 된다면 이식신장 조직검사를 통한 조기 진단 및 치료가 권장된다.

신장내과 정병하 교수는 “이번 연구는 이식 전 만성신부전 환자들에서 적절한 비타민 D 농도를 유지하기 위한 교육과 전략이 필요하며, 치료가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이식 후 급성거부반응으로 인한 이식 초기의 실패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임상연구결과는 이식 분야의 국제 학술지 ‘Transplant Immunology’에 11월호 인터넷판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