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 환자식 대안으로 안성맞춤
상태바
곤충, 환자식 대안으로 안성맞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6.12.26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수술환자 대상 대조군과 비교 연구결과 회복에 도움되는 것으로 조사
▲ 고소애를 이용한 죽, 다식, 라즈베리 쥬스, 젤리, 양갱, 고소애 및 분말 등 고소애를 이용한 환자식을 제공하고 있다.
곤충 식품으로 제공된 환자식이 열량과 단백질 섭취가 높아 수술 환자들의 회복을 돕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곤충을 이용한 환자식 개발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영양팀(김형미, 김성현)과 외과(박준성, 김종원, 강정현)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수술 후 환자식으로 곤충식품을 제공한 결과 곤충식을 섭취한 환자들이 기존의 환자식을 섭취한 대조군 환자보다 높은 열량과 단백질을 섭취하는 등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연구는 식용 곤충의 환자식 적용 가능성을 살핀 국내 첫 연구다.

연구팀은 지난 3월부터 9월까지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위장관 수술을 받은 환자 34명(90%가 암 환자)을 두 그룹으로 나눈 뒤 곤충식품인 고소애(농림수산식품부는 갈색거저리 애벌레(밀웜)의 식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고소한 애벌레’라는 뜻의 ‘고소애’로 부르기로 했다)로 만든 환자식(20명)과 기존의 환자식(14명)을 8월4일부터 11월2일까지 제공했다. 두 그룹의 열량·영양소 섭취량을 비교한 결과 정맥영양을 공급받지 않은 환자군에서 곤충식 환자의 경우 하루 평균 965㎉로 기존의 환자식을 섭취한 환자 667㎉보다 300㎉가량 많았다.

또 단백질 섭취량에서도 곤충식 환자들이 평균 38.8g으로, 대조군 환자의 24.5g보다 1.5배 이상 많았다. 지방도 각각 27.9g과 12.5g으로 많은 차이를 보였다.

정맥영양을 공급받지 않은 수술 후 환자들의 체성분을 분석한 결과 곤충식의 효과가 더욱 뚜렷이 확인됐다. 곤충식 환자들은 수술 후 체중 손실이 -1.0%, 대조군 환자들은 -2.7%로 곤충식을 먹은 환자들의 체중손실이 덜 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주로 골격과 근육으로 구성된 제지방량(FFM: Fat Free Mass)은 곤충식 환자에서 1.4% 증가한 반면 대조군 환자에서는 오히려 3.5% 감소했다. 제지방량은 수술 후 합병증, 생존율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연구팀은 최근 각종 연구보고에서 밥과 국 중심의 환자식이 섭취 부피에 비해 열량 및 단백질 섭취가 저조하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어 그 대안으로 부피가 작고 고단백인 곤충식에 주목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실험에 사용된 곤충식품 갈색거저리는 국내 식용 허가 1호 곤충으로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고 필수아미노산 조성이 좋으며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풍부해 환자식으로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다.

연구팀의 박준성 교수(강남세브란스 간담췌외과)는 “수술 환자에게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은 상처 회복·면역력 보강·제지방 유지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형미 강남세브란스병원 영양팀장도 “수술 후 환자의 빠른 회복을 위해 식사 섭취는 매우 중요하며, 특히 열량과 단백질을 요구량 대비 80% 이상 섭취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식사의 구성 및 영양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에서 단백질을 요구량의 80% 이상 섭취한 환자는 갈색거저리 환자식을 섭취한 20명 중 12명(60%)이었으나, 기존의 환자식을 섭취한 경우는 14명 중 4명(29%)에 그쳤다. 곤충식품을 먹은 후 이상 반응은 한 건도 없었다.

곤충은 가축에 비해 사육 면적이 좁아 높은 토지 이용 효율을 보이고, 한 번에 수십 개에서 수백 개의 알을 낳으며, 1년에 여러 번 세대가 순환되므로 빠른 기간에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또 1kg 생산 시 필요한 사료가 육류에 비해 매우 적다는 장점도 있으며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곤충은 대부분의 가축보다 상당히 적은 온실가스(메탄, 이산화질소, 이산화탄소 등)를 배출하는 이점이 있다.

영양학적으로는 곤충이 쇠고기, 닭고기 등 기존 주요 단백질원의 대안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만큼 단백질이 풍부하다. 단백질 함유량이 돼지고기보다 높으며 쇠고기, 달걀과 비슷한 정도다. 거기에 건강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산이 총 지방산 중 70% 이상 차지하고 있으며 칼슘, 철 등 무기질 함량 또한 높아 영양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최근 농촌진흥청은 과학적인 입증을 통해 갈색거저리 유충을 올해 3월 식품공전(Korean Food Standards Codex)에 정식으로 등록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갈색거저리를 이용한 식사 섭취에 따른 영양 섭취 및 영양상태 변화 : 수술 후 환자를 대상으로’라는 제목으로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최근호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