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각지대 해소, 원격의료 대안 가능
상태바
의료사각지대 해소, 원격의료 대안 가능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6.12.22 2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의료취약지 원격협진 시범사업 참여기관 워크숍 개최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12월22일부터 23일까지 이틀간 서울 PJ호텔 카라디움홀에서 ‘의료취약지 원격협진 시범사업 참여기관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지자체(인천시청, 충남·전남도청) 관계자, 보건소(보건지소)·보건진료소 소속 의사·간호사 및 사회보장정보원 담당자 등 약 70명이 참석해 올해 추진 중인 의료취약지 시범사업 서비스 제공사례를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보건복지부는 지자체와 함께 신안·진도·보령·완도·장성·옹진 등 6개 지역 50개 보건의료기관에서 시범사업을 실시 중이며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 도서벽지 지역의 보건진료소(간호사)와 보건소·보건지소(의사) 간 원격협진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지자체별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사업수행 시 애로사항과 제도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완도군 보건소장은 보건진료소 등을 기반으로 시범사업을 함에 따라 상호 소통과 협업이 강화되면서 신뢰감이 더욱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보건진료소장이 의사와의 협진, 간단한 진단 장비(예: 총콜레스테롤 검사장비, 전자청진기 등)가 지원된다면 더욱 내실 있는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제안했다.

신안군 보건진료소장은 만성질환을 앓고 계신 어르신이 배를 타고 육지로 나가지 않아도 의사의 진료를 받게 돼 지역주민의 만족도가 높아짐을 느끼며, 도서벽지 주민 중 일부는 한 번도 병원을 방문한 적이 없는 분도 있는데 이런 분들이 가장 크게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강원도청 담당자는 원격의료가 의료사각지대를 메울 수 있는 서비스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지역 특성에 맞는 서비스 모형을 개발하는 등 지자체의 주도적 역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보건복지부는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원격의료가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면서 보건의료기관 등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해 서비스 제공 시 국민의 의료 접근성과 형평성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향후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지자체가 실질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필요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