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활용, 감염병 조기 포착한다
상태바
빅데이터 활용, 감염병 조기 포착한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6.12.2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부와 심평원 ‘빅데이터 기반 감염병 발병 조기 파악 시스템’ 구축하고 독감 개발 완료
미래창조과학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한국형 질병감시 예측 시스템을 협력 개발했다.

미래부는 심평원과 함께 ‘빅데이터 기반 감염병 발병 조기 파악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2월21일 밝혔다.

이번에 구축된 빅데이터 기반 감염병 발병 조기 파악 시스템은 의약품안전사용정보시스템(Drug Utilization Review)의 실시간 처방 내역 빅데이터를 분석해 감염병 발생 추이를 조기에 포착할 수 있다.

의약품안전사용정보시스템에는 2010년부터 현재까지 51억건의 의약품 처방·조제내역이 축적돼 있고, 2015년 기준 하루 평균 약 460만건의 처방·조제 내역이 전송·처리된다.

앞으로 보건당국은 축적된 처방 데이터를 분석해 감염병 의약품 처방 패턴을 도출하고, 패턴과 일치하는 처방내역을 실시간으로 추적해 감염병의 초기 확산 방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부와 심평원은 올해 법정감염병 중 건강보험 청구건수 기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인플루엔자에 대한 조기 파악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으며, 내년에는 수족구병, 결핵 등을 추가 지원하고 향후 전체 감염병 대응을 목표로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아갈 예정이다.

미래부-심평원이 협력해 구축한 감염병 발병 조기 파악 시스템은 우선 내년부터 시범운영이 추진되며, 향후 기존 감염병 감시체계에 대한 보완적 시스템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심평원 손명세 원장은 “지난해 메르스 사태는 국가 재난상황 때 초동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는 교훈을 주었다”며 “심평원은 국민의료를 확인·평가하는 업무과정에서 실시간 빅데이터를 활용해 오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감염병 조기감지, 신속한 초기대응 지원 등 국민안전이 보다 강화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속적인 협력을 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