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성모병원, 미얀마에서 사랑의 의술 펼쳐
상태바
부천성모병원, 미얀마에서 사랑의 의술 펼쳐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6.12.19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순열 환자 소아 10명, 성인 3명에게 무료 수술 시행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병원장 권순석)은 최근 미얀마 네피도에 위치한 네피도 종합병원에서 구순열(cleft lip) 환자를 위한 무료 수술을 실시했다.

12월2일부터 10일까지 7박 9일간 진행된 미얀마 해외의료봉사에는 부천성모병원 구강악안면외과 표성운 교수와 마취통증의학과 김태관 교수, 의정부성모병원 치과 이원 교수 등 지원 인력 총 11명이 참여해 구순열 환자 소아 10명, 성인여성 3명에게 수술을 실시했다.

이번 해외의료봉사는 부천성모병원 교직원 중심의 자선단체인 성가자선회의 30주년을 기념하여 2013년도부터 펼치고 있는 해외 취약계층 의료지원사업 ‘러브 투게더(LOVE TOGETHER)’ 사업 일환으로 2014년 인도네시아, 2015년 카자흐스탄에 이어 세 번째로 진행된 해외의료봉사다.

부천성모병원은 미얀마 현지에서 활동 중인 예수회 소속 신부의 요청을 계기로 이번 미얀마 해외의료봉사를 준비해 지난 1월부터 사회사업팀을 주축으로 사전 답사 봉사단을 구성하고 3월 미얀마로 답사팀을 파견했다.

답사팀은 현지에서 구순구개열환자의 수술이 절실함을 파악하고 돌아온 후 표성운 구강악안면외과 교수를 중심으로 의료봉사팀을 구성하고, 수술에 필요한 의약품 및 장비 준비 등 7개월에 거쳐 꼼꼼히 해외의료봉사를 준비했다.

이런 장기간의 준비와 해외의료봉사단의 열정적인 노력으로 총 13명에게 새로운 삶과 희망을 선물하고 돌아온 것이다.

부천성모병원 해외의료봉사단은 수술환자에 대한 의료비 지원뿐만 아니라 수술 대상자가 되는지 검사를 받기 위해 먼 길을 떠나온 환자를 위한 체류비부터 신발을 신지 못 한 환자와 가족을 위해 신발까지 준비해 현지인들로부터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보듬어주는 진정한 의료봉사단을 만났다는 감사의 인사를 끊임없이 들었다.

또한 봉사단은 12월3일 미얀마 복지부 보건국장이 주최하고 미얀마 전역 치과의사 300여명이 참석한 공공보건정책 세미나에도 초청받아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국내 선진화된 의료기술을 소개하고 미얀마 보건의료 담당자와의 미팅을 통해 미얀마의 낙후된 의료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 필요성을 공감하고 향후 부천성모병원으로 의료진을 초청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일회성으로 그치는 의료봉사가 아닌 지속적인 의료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표성운 교수는 “우리의 나눔으로 13명의 환자에게 새 희망을 전할 수 있어 뿌듯했다”며 “향후 이번 경험을 토대로 더 많은 구순구개열(cleft lip and cleft palate) 환자에게 의료혜택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예원 영성부원장 신부는 “부천성모병원 해외의료봉사단이 현지에서 수술을 시행한 것은 처음이었는데 봉사단의 쉼 없는 노력으로 많은 환자에게 성공적으로 수술을 시행하고 우리의 선진화된 의료기술을 나눠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가톨릭 영성을 실천하는 부천성모병원의 노력이 많은 해외취약계층을 보듬을 수 있도록 물심양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