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골밀도 자녀에게도 유전된다
상태바
부모의 골밀도 자녀에게도 유전된다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6.12.1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미정 인제대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팀, 부모 자녀 5천947명 골밀도 분석
한국인 가계에서 부모와 자녀간의 골밀도가 강한 상관성을 갖는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낮은 골밀도에 미치는 위험인자도 분석됐다.

박미정 인제대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와 최한석 동국의대 내과 교수팀이 2008-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5천947명 (10-25세 자녀 2천812명과 부모 3천135명)의 부모 자녀 골밀도를 분석한 결과다.

자녀의 골밀도는 부모의 골밀도와 강한 관련성을 보였다. 부모-자녀 유전율은 아들의 경우 20~54%, 딸의 경우 40~69%로 설명됐다.

자녀의 골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 본인의 칼슘섭취량, 비타민 D, 흡연, 음주 등 환경적 인자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부모의 골밀도가 더욱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양쪽 부모가 골밀도 낮으면 자녀가 골밀도 낮을 위험률 7~10배 증가했고 엄마가 골밀도 낮으면 딸(자녀)이 골밀도 낮을 위험률 5배 증가했다.

겨울은 골절의 계절이다. 겨울은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운동부족에 비타민 D 생성도 낮아 살짝만 넘어져도 골절이 되는 경우가 흔해 주의가 요구된다.

골다공증은 골량의 감소 또는 골조직 미세구조의 약화로 인해 골의 강도가 감소됨으로써 쉽게 골절이 발생되는 상태인데 골절이 발생하기 전 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으므로 잘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최한석 교수는 “부모의 골밀도가 낮은 경우 20대에 달성되는 자녀의 최대 골량이 낮을 수 있고 이는 향후 골다공증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

부모의 골밀도가 낮은 자녀는 어릴 때부터 골 건강과 관련한 교육 및 운동, 생활습관 교정 (적절한 칼슘 및 비타민D 섭취)에 신경쓰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박미정 교수는 “과거에는 골다공증이 노인질환으로 여겨 졌으나 최근 젊은성인과 청소년에서도 골밀도 저하가 심각한 상태이다. 심한 저체중군, 스테로이드나 항경련제등 약물 장기복용군, 장 흡수장애, 움직임이 거의 없는 고위험군과 더불어 골다공증 가족력이 있다면, 일찍이 골건강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골다공증학회지(Osteoporosis International) 2016년 10월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