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銀) 입자 활용한 새로운 담도 스텐트 개발
상태바
은(銀) 입자 활용한 새로운 담도 스텐트 개발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6.12.1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시험 통해 재협착·염증 감소 확인돼
재협착을 줄이고 염증을 낮출 수 있는 획기적인 담도 스텐트 개발돼 환자들의 고통을 덜어줄 것으로 보인다.

쓸개액(담즙)이 지나가는 통로인 담도가 막혀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면 황달, 간경변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스텐트를 이용해 담도를 다시 넓혀주게 된다.

특히 췌장암이나 담도암 환자들은 암세포가 담도를 침범해 막히는 경우가 많아 반드시 스텐트 치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담도 스텐트는 수개월이 지나지 않아 다시 막히고 시술 후 염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재시술을 받아야하는 환자들의 고통이 컸지만 이같은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스텐트가 개발돼 앞으로 한자들에게 도움이 될 전망이다.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박도현․융합의학과 백찬기 교수팀은 은(銀) 입자 고정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담도 스텐트를 개발했다.

개발된 스텐트를 이용해 동물실험을 진행한 결과 스텐트 내부에 쌓인 바이오필름 찌꺼기의 양이 기존 스텐트에 비해 약 63% 감소하고 스텐트 시술 뒤발생할 수 있는 염증과 섬유화 등의 수치도 약 28% 낮추는 결과를 확인했다.

담도 스텐트에 담즙 찌꺼기와 세균 등으로 이루어진 바이오필름이 달라붙어 막히는 부작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게 된 것이다.

특히 은을 코팅하는 방식이 아닌 스텐트 겉에 덧씌워진 실리콘 폴리머에 은 입자를 고정시키는 신기술을 활용했다.

그 결과 은 입자가 담즙에 씻겨 나갈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안전성을 높이면서도 바이오필름 형성 억제 및 항염증 효과는 지속적으로 유지시킨 것이다.

이같은 결과는 돼지 15마리를 대상으로 8주간 동물실험을 진행한 결과로 새로운 스텐트에 엉겨붙은 바이오필름의 양이 129.96㎣, 기존 스텐트의 경우는 345.90㎣로 나타나 협착률이 6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스텐트 시술로 인한 주변 부위 염증 등의 부작용 정도를 비교 분석했다.

은 입자를 이용해 만든 새로운 스텐트를 시술한 대상군의 경우 담관 부위의 염증, 괴사, 섬유화 정도를 종합한 수치가 8점이었으나 기존 스텐트의 경우 11점으로 나타나 새로운 스텐트 시술로 인해 염증 등의 수치가 약 28%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이같은 결과를 은 입자 고정 기술을 통해 은이 가지고 있는 항균 효과를 장기간 지속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담도염 등의 주요 원인인 폐렴간균, 대장균을 대상으로 항균 효과를 시험한 결과 역시 새로운 스텐트의 경우 24주간 항균력이 99%로 지속됐지만 기존 스텐트의 경우에는 15.8%까지 떨어져 이를 뒷받침했다.

박도현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은 입자 고정 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새로운 담도 스텐트를 사용하면 스텐트가 막히지 않고 유지되는 기간이 길어져 매번 재시술을 받아야 하는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치료 결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후속 임상 시험 과정을 거쳐 보다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새로운 담도 스텐트가 곧 실제 임상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 의료기기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된 이번 연구개발 결과는 네이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인용지수 5.228)지에 최근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