핼액사업 전담기구 혈액관리원 설치
상태바
핼액사업 전담기구 혈액관리원 설치
  • 정은주
  • 승인 2005.10.05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즈 감염 혈액 등 수혈파문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대한적십자사가 혈액사업을 전담하는 혈액관리원(가칭)을 설치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복지부에 건의했다.

대한적십자사는 10월 5일 “혈액관리원을 설치 및 운영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대한적십자사조직법 개정을 복지부에 건의했다”며 “이 개정안에 따르면 기존 사무처 내 설치돼 있는 혈액관리본부를 총재소속의 혈액관리원으로 개편해 혈액관리원장의 책임아래 혈액사업을 운영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안전한 헌혈자를 모집해 안정적 혈액공급을 실현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혈액사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전문성을 대폭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됐다는 게 적십자사의 설명이다.

특히 혈액관리원장에게는 혈액사업에 관해 한정적 법인대표권과 조직통할권을 부여하고 있어 관련정책의 수립 및 집행, 인사와 예산운영 등 경영전반에 관한 사항을 총재 및 사무총장으로부터 독립적으로 관장하게 된다고 부언했다.

이와 관련해 적십자사는 “지난해 9월 국무총리 산하 혈액안전관리개선기획단에서 마련한 혈액안전관리개선종합대책에서 제시한 혈액사업의 전문성과 독립성 강화에 대한 요구사항을 독립기구 수준으로 한층 더 보강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대한적십자사 총재는 혈액관리원장의 임용권자로 포괄적인 수준의 지휘 감독 권한만 가지게 되고 헌혈진흥 등 사무처와의 협조가 필요한 업무는 사무총장과 혈액관리원장이 협의하여 업무를 추진하게 된다.

그러나 혈액관리원장의 임용권자가 대한적십자사 총재인 상황에서 기존 조직인 혈액관리본부와 다를 바가 없을 것이란 우려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