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의료, 장애인의 의료접근 '지름길'
상태바
원격의료, 장애인의 의료접근 '지름길'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6.11.25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문규 보건복지부 차관 장애인원격의료시범사업 현장 방문
방문규 보건복지부 차관은 11월25일(금) 오후 장애인단체총연합 등 주요 장애인단체와 함께 장애인원격의료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양산부산대병원을 방문한다.

이번 현장방문은 장애인 당사자들로부터 장애인원격의료 서비스모형과 법·제도 등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실시됐다.

현장방문에는 장애인단체총연맹, 장애인단체총연합회, 지체장애인협회, 농아인협회, 척수장애인협회, 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장애인부모연대가 참여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9월부터 장애 특성에 적합한 원격의료서비스 모델 개발을 목표로 부산, 울산, 경남지역 재가 장애인 및 장애인복지시설 거주 장애인, 복지관 이용 장애인을 위한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시범사업은 양산부산대병원 주관으로 지역 의원 2개소, 복지관 3개소, 장애인거주시설 3개소가 참여하고, 11월 현재 장애인 163명이 등록해 원격의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약 100만명에 이르는 중증장애인은 이동의 불편 때문에 의료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전신마비 등으로 누워서 생활하는 최중증 장애인은 간단한 검사를 위해 병원을 방문할 때도 민간구급차를 이용해야만 해서 1회 방문에 교통비만 수십 만원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전체인구와 중증장애인의 건강검진 수검률이 20%p(전체인구 72.2%, 중증장애인 50.1%, 2012년 기준) 이상 차이 나는 것도 중증장애인의 의료이용 어려움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다.

원격의료는 이러한 장애인의 의료기관 이용 편의를 크게 높여줄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방문규 복지부 차관은 양산부산대병원 스마트헬스케어센터, 양산장애인복지관, 장애인 가정을 방문해 원격의료서비스가 이뤄지는 모습을 직접 살펴보고, 현장을 함께 방문한 장애인단체 대표들과 장애인원격의료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방문규 차관은 “원격의료는 도서벽지 주민이나 노인·장애인 등 의료취약계층의 의료복지를 실현하고, 만성질환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국민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방 차관은 “장애인의 경우 접근성의 제약으로 의료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원격의료의 필요성이 높고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장애인의 의료접근성 문제를 개선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지체장애인협회 김광환 회장은 “원격의료 도입은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건강권을 보장해 줄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라며 “원격의료 도입과 함께 방문서비스 확대, 장애인주치의 제도도입, 의료기관의 편의 및 접근성 강화 등의 조치가 병행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