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 획득 의료기관 1,647개소
상태바
인증 획득 의료기관 1,647개소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6.11.17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인증제 참여 더 적극적으로 독려해 나갈 것”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석승한)은 의료기관 인증제 시행 6년여가 된 10월 말 현재 인증을 획득한 의료기관이 전국적으로 1천647개소에 이른다고 11월17일 밝혔다.

인증의료기관은 급성기병원 317곳, 치과병원 14곳, 한방병원 12곳, 요양병원 1천154곳, 정신병원 150곳이다.

▲ 연도별 인증 획득 의료기관 수(누적)
이들 의료기관은 환자의 안전을 담보하고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병원임을 정부로부터 검증받았다.

특히 2011년 인증제 도입 초기 85개소에 비해 무려 20여 배나 증가했다는 점에서 국내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 질이 지속적·획기적으로 향상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의료기관 인증제는 지난 2010년 말부터 의료기관 평가제도에 대한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시작돼 병원 내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을 확보함으로써 환자 중심의 새로운 의료문화를 선도하는 제도로 안착해 꾸준히 확산 중이다.

현재 인증제는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급성기병원에 대한 자율인증과 요양 및 정신병원에 대한 의무인증으로 시행되고 있다.

인증 의료기관으로서의 자격은 4년간 유효하며 2010년부터 도입된 급성기병원 인증제는 2014년으로 1주기가 끝나 현재 2주기가 진행 중이고, 2013년부터 도입된 요양·정신병원 인증제는 내년부터 2주기가 시작된다.

의료기관 인증제의 ‘조사기준’과 ‘조사위원 교육프로그램’도 국제의료질관리학회(ISQua)의 인증을 받음으로써 국내 인증 의료기관의 국제적 경쟁력 및 신뢰도 향상되고 있다.

또 인증 이후에도 병원이 자체적으로 평가한 결과를 인증원으로 제출하는 ‘중간자체조사’ 및 직접 병원 현장을 방문해 조사필수항목 및 개선요청항목 등을 조사하는 ‘중간현장조사’를 실시해 지속적인 의료 질 관리를 유도하고 있다.

석승한 인증원장은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인증 병원이 더 늘어나도록 의료기관의 인증제 참여를 적극 독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증원은 인증 결과를 홈페이지(www.koiha.or.kr)에 게시해 국민들이 전국의 인증 받은 의료기관 정보를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