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자극호르몬억제요법 할수록 뼈 약화
상태바
갑상선자극호르몬억제요법 할수록 뼈 약화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6.11.15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장학철, 문재훈, 김경민 교수팀
역학적 구조 평가하는 '해면질골 미세구조 분석법' 적용 연구
▲ 왼쪽부터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문재훈, 김경민, 장학철 교수
갑상선자극호르몬 억제요법의 기간이 길어질수록 뼈가 약해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문재훈, 김경민, 장학철 교수 연구팀은 해면질골 미세구조 분석법을 이용한 결과 기존 골다공증검사로 이상이 없었어도 골강도가 감소될 수 있다고 밝혔다.

뼈의 강도를 측정하는 방법 중 가장 널리 쓰이는 일반적인 방법은 ‘골다공증 검사’로  인체 특정부위의 뼈의 치밀도를 이중에너지 X선 흡수계측법이란 방법을 통해 평가한다.

최근에는 단순한 뼈의 양을 측정한 것에서 더 나아가 뼈의 역학적 구조를 평가하는 골강도 측정법이 사용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해면질골 미세구조 분석법’을 들 수 있다.

연구팀은 이 방법을 이용해 갑상선암 수술 후 갑상선자극호르몬 억제요법을 시행하며 추적관찰 중인 폐경 후 여성 환자 273명의 검사결과를 분석했다.

갑상선자극호르몬 억제요법의 기간이 길어질수록 해면질골 미세구조를 나타내는 Trabecular Bone Score(TBS)가 감소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이 결과는 환자의 나이, 체질량지수, 골밀도에 무관하게 나타났으며, 특히 갑상선암 수술 후 갑상선자극호르몬 억제요법을 3년 미만 시행한 환자의 TBS는 정상에 가까운 반면 5년 이상 시행한 환자에서는 TBS 감소가 확연히 나타났다.

갑상선자극호르몬 억제요법의 강도를 나타내는 혈중 갑상선자극호르몬이나 갑상선호르몬의 농도는 골밀도 및 해면질골 미세구조와 무관했던데 비해, 억제요법의 기간이 길어질수록 해면질골 미세구조의 변화가 심했고 이러한 연관성은 골밀도검사에서는 보이지 않았다.

논문의 1저자인 내분비내과 문재훈 교수는 “갑상선암 환자에서 수술 후 갑상선암의 재발을 막기 위해 갑상선호르몬제 투여 시 갑상선호르몬 농도를 높게 유지하도록 투여용량을 조절하는 갑상선자극호르몬 억제요법을 일반적으로 시행하는데, 이것이 장기간 이어질 경우 해면질골 미세구조에 변화를 일으켜 골강도 약화로 이어질 수 있음이 규명됐고 이러한 골강도 약화는 기존의 골밀도 검사로는 잡아내지 못함을 보인 것이 이번 연구의 의미” 라고 밝혔다.

내분비내과 장학철 교수는 “다만 본 연구는 50세 이상의 폐경 후 여성만 대상으로 하여 모든 환자로 일반화 할 수는 없으며, 폐경 후 여성이라 하더라도 갑상선암 재발위험도에 따라 갑상선자극호르몬 억제요법이 장기간 필요한 환자들이 분명히 있으므로 각 환자의 갑상선암 재발위험도 및 기저질환에 따라 갑상선자극호르몬 억제요법의 기간 및 강도를 적절히 조절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의 지나친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내분비내과 김경민 교수는 “갑상선 호르몬의 증가 및 갑상선자극호르몬의 감소로 인한 골흡수의 증가와 골형성 감소가 해면질골 미세구조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변화는 뼈의 치밀도 변화가 뚜렷이 나타나기 전에 상당히 진행하므로 뼈의 치밀도를 주로 반영하는 단순한 골밀도의 측정으로는 갑상선호르몬에 의한 골강도 약화를 측정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갑상선암 수술 후 갑상선호르몬제를 복용하는 환자에 있어서는 해면질골 미세구조의 측정이 정확한 골강도 측정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고 이번 연구 결과를 해석하였다.

한편, 이번 연구는 내분비학 분야의 권위지인 ‘임상내분비대사학회지’ 온라인 판에 출판돼 그 중요성을 인정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