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학술경영대상에 김성덕 의료원장
상태바
한독학술경영대상에 김성덕 의료원장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6.11.1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계 발전과 병원계 위상 고취에 기여
▲ 김성덕 의료원장
김성덕 중앙대의료원장이 제13회 ‘한독학술경영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독학술경영대상’은 대한병원협회(회장 홍정용)와 한독(회장 김영진)이 공동으로 제정한 상으로 2004년부터 매년 국민보건의료 향상과 병원경영 발전에 이바지한 의료계 인사에게 수여하고 있다.

김성덕 의료원장은 보건의료계 발전과 병원계의 위상을 고취시키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 의료원장은 1971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이후 45년간 의료관련 보직 및 단체장을 두루 역임하며 마취과학 분야의 발전과 보건의료 정책활동에 구심점 역할을 해왔다.

1985년부터 16년간 서울대학교병원 마취과장, 중환자진료부장, 수술부장으로 재직하며 국내 최초로 마취과 외래를 개설해 환자의 삶의 질 관리와 수술 취소율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했고, 1996년 대한소아마취과학회를 창설해 우리나라 소아마취의 정착과 발전에 앞장섰다.

특히 김 의료원장은 활발한 보건의료 정책 소통을 통해 생명윤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데 이바지했다.

제3대 대통령 직속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위원장으로서 호스피스·완화의료 및 연명의료에 관한 특별법 초안을 마련해 입법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2011년 보건복지부 산하의 국가생명윤리정책연구원을 창립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제13회 한독학술경영대상 시상식은 11월17일 나인트리컨벤션 그랜드볼룸홀에서 진행되며, 김성덕 의료원장에게는 상금 1천만원과 약연탑이 수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