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PA 실태조사 나섰다
상태바
정부, PA 실태조사 나섰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6.11.1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입 타당성 인정되더라도 입원전담전문의제도 정착 후 도입 여부 검토 예정
정부가 진료보조인력, 즉 PA(Physician Assistant)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 파악에 나섰다. 실태 조사 후 도입 타당성이 인정되더라도 본격적인 도입 시점은 입원전담전문의제도 정착 후가 될 전망이다.

이스란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장은 최근 전문기자협의회와 가진 간담회에서 “현재 정부는 PA에 대한 실태를 전혀 모른다”며 “구체적인 도입 여부 검토 이전에 대한병원협회에 PA 인력의 규모와 역할, 주요 직군 등에 대한 기초조사를 의뢰했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이 자료를 토대로 세밀하게 연구가 필요한 부분을 정해 PA 도입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란 과장은 “제가 알기로는 정부에서 과거 제도화를 검토한 적이 있지만 전공의협의회 및 의협과 사전 논의가 필요하다고 전제된 것으로 안다”며 “기초조사 결과가 나오면 어떤 방향으로 연구를 하면 좋을 것인지 의사단체와 상의하고 필요성이 인정된다면 제도화에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 배석한 문상준 사무관은 “기초조사는 전체 병원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샘플을 추출해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PA 양성화를 전제로 실태조사가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입원전담전문의제도가 정착되고 난 후 PA 양성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이 선다면 법적으로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역할분담을 명확히 해서 도입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것.

이스란 과장은 “입원전담전문의제도가 정착된다면 지금보다는 논의가 좀더 쉽게 진행될 것으로 본다”며 “샘플에 대한 기초 조사를 실시하고 몇 개 병원을 유형별로 파악한 후에 관련 직역과 논의해 연구범위를 정한 후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격적인 도입 여부 검토에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에 앞서 정진엽 보건복지부장관은 지난 10월1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의 질의에 대해 “PA는 전공의 인력 부족을 대체하는 사례가 꽤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어떻게 하는지는 조사해봐야 알 것 같다”고 답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