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대장 직장 복강경수술법 전수
상태바
[동정]대장 직장 복강경수술법 전수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6.11.01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 고대 안암병원 대장항문외과 교수, 국제 워크숍에서 라이브 서저리 실시
김진 고대 안암병원 대장항문외과 교수가 대장-직장 복강경 수술법을 아시아 의료진에 전수했다.

10월 27~28일 양일간 오송 CCI-메드트로닉스 훈련센터에서 개최된 ‘제26차 아시아 내시경 수술 태스크포스(AETF) 워크숍’에서 ‘복강경 전직장간막 절제술’ 라이브 서저리(실시간 수술 시연)를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아시아 10개국 50여명의 의료진이 참석했다.

김진 교수의 라이브서저리 이외에도 복강경 수술에 대한 강연, 동물실험, 비디오 컨퍼런스 등이 진행됐다.

일본과 홍콩의 복강경 수술의 권위자들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 김진 교수의 라이브서저리는 직장암의 저위 전방 절제술에  대한 복강경 수술이었으며, 환자의 암 상태가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무리 없이 시행 됐다.

수술을 진행하는 도중에는 기술적인 부분과 기구의 조작, 또 김진 교수만의 수술 기법에 대한 많은 질문이 오고 갔다.

특히 좁은 골반강안에서 특수하게 고안한 기구를 사용하여 좋은 시야를 확보해 정밀하게 수술 하는 것에 매우 깊은 인상을 받았다는 평이다.   

아시아 내시경 수술 태스크포스는 지난 2005년 설립됐으며, 해마다 워크숍을 개최해 최소침습수술 전문가를 초청, 강연을 함으로써 아시아의 복강경 수술의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