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대한핵의학회 학술상 수상
상태바
[동정]대한핵의학회 학술상 수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6.11.01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원 국제성모병원 핵의학과 교수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이정원 교수(핵의학과)가 10월29일 서울아산병원에서 열린 ‘제55차 대한핵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학술상(후지필름 학술상)을 수상했다.

대한핵의학회 학술상은 매년 대한핵의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중 임상 분야와 기초의학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논문을 각각 1편씩 선정하여 시상하는 상이다.

이정원 교수는 ‘경부 림프절에 재발한 유두상갑상선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방사성요오드 스캔, FDG PET-CT와 병리소견과의 연관성’이라는 연구 논문으로 학술상을 받았다. 이번 연구 논문은 재발한 유두갑상선암에 대한 치료 방법인 방사성요오드 치료의 치료 효과 예측이 주요 내용이다.

이정원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두갑상선암 환자에서 암조직의 어느 단백질이 방사성요오드 섭취와 관련이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에는 암조직의 소견으로 방사성요오드 치료의 효과가 있는 지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은 갑상선암으로 이 중 대부분은 유두상갑상선암이다. 유두상갑상선암은 목 부위의 림프절에서 재발을 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재발한 경우 방사성요오드로 치료하거나 수술로 제거하는 치료를 받게 된다. 그러나 일부 재발환자에서는 방사성요오드 치료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기도 한다.

현재로서는 이 치료 방법의 효과에 대해 예측할 수가r 없어, 모든 환자들이 일괄적으로 치료를 시행한 후 효과를 판정하고 있다. 따라서 어떠한 인자들이 암세포의 방사성요오드 섭취에 관련이 있는 지를 살펴 치료효과를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