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 재정지원, 제도개선 필요
상태바
응급의료 재정지원, 제도개선 필요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6.10.19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전북 전주지역 교통사고 환자 사망 관련 입장 표명
대한의사협회가 10월19일 주간 브리핑을 통해 지난달 전북 전주지역 교통사고 환자 사망과 관련해 응급의료에 대한 지원과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의협은 “응급의료체계 내 취약점을 파악, 개선, 평가, 지원하는 일관되고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며 “효율적인 운영제도 마련과 재정지원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중증 응급환자에 대한 적절한 처치와 전문적 치료가 가능하도록 외상센터를 포함해 응급의료체계 내에서 실효성 있는 협의·전원시스템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중증, 지역응급의료기관은 경증의 응급환자를 담당하도록 하는 분담구조 마련이 필요하며, 이를 논의할 지역 응급의료위원회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응급환자는 그 특성상 응급의료자원뿐 아니라 배후 임상과와 의료기관의 협력과 자원을 필요로 하므로, 의료전달체계와 응급의료체계 간의 조화로운 연결이 중요하다”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이 의료전달체계와 응급의료체계에서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발생하는 인적, 물적 자원의 비대칭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응급의료 취약지에 대한 국가의 적극적인 재정지원과 지원책 강구를 통해 취약지 주민들이 응급의료 관련 서비스를 받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경남의사회도 응급의료시스템 개선안을 제안하며,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의 복원을 요구했다.

이외에도 △응급의료 백서 발간 및 인터넷 공개 △응급의료 인적 자원 육성 △병원 내 응급진료 저해환경 파악 및 개선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의무 부여 등을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