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화학방사선요법, 간 외 담관암에 효과
상태바
항암화학방사선요법, 간 외 담관암에 효과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6.10.1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세브란스 이익재 교수팀 생존율 향상은 물론 재발과 전이 방지율에서 큰 차이 확인
▲ 이익재 교수
담관암 중 간 외부에 존재하는 간 외 담관암 수술 후 항암화학방사선 치료를 병행하면 생존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재발 및 전이 발생률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담관암은 위치에 따라 간 내 담관암과 간 외 담관암 2가지 종류로 분류되는데, 간 외 담관암은 수술 후에도 5년 생존율이 50% 미만으로 예후가 좋지 않은 편이다.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이익재 교수 연구팀은 2001년부터 2010년까지 간 외 담관암으로 수술받은 33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수술 후 항암화학방사선 치료가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10월18일 밝혔다.

조사 결과 수술 후 항암화학방사선 치료를 병행한 환자군의 5년 무진행 생존율은 55.3%로, 수술만 시행한 환자군의 4.5%보다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수술 후 방사선 치료만 한 경우는 38.4%, 수술 후 항암화학 치료만 한 경우는 16.7%로 나타났다.

수술 절제면에 암 세포가 남아있는 절제연 양성인 경우 항암화학방사선 치료를 병행한 군은 국소 재발과 전신 전이도 적었다. 이에 비해 수술 후 방사선 치료만 시행한 경우는 국소 재발에만 효과가 나타났고 수술 후 항암화학 치료만 시행한 경우는 전이 방지에만 효과가 있었다.

이익재 교수는 “수술 후 재발이나 전이를 줄이기 위해 항암치료 또는 방사선 치료가 시행돼 왔으나 간 외 담관암이 상대적으로 드물기 때문에 수술 후 보조요법에 대한 대규모 연구가 거의 없었다”면서 “이번 연구를 통해 수술 후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항암화학방사선 병행 치료가 효과적임을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병행 요법이 꼭 필요한 경우를 특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암학회 국제학술지 ‘암 연구와 치료(Cancer Research and Treatment)’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