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로봇슈트 첫 출전에 동메달
상태바
국산 로봇슈트 첫 출전에 동메달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6.10.17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브란스병원 나동욱 교수팀 ‘워크-온’ 하반신 완전마비 환자 김동욱 씨 착용해 개가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재활의학과 나동욱 교수와 서강대 기계공학과 공경철 교수가 이끄는 한국팀이 ‘아이언맨 올림픽’으로 불리는 제1회 사이배슬론(CYBATHLON)에 첫 출전해 동메달을 획득하는 개가를 이뤘다.

현지시각으로 10월8일 스위스 취리히 아레나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서 하반신 완전마비 환자인 김병욱(42) 씨는 나동욱·공경철 교수팀이 개발한 로봇슈트인 ‘워크 온’(Walk-on)을 착용하고 출전, 독일과 미국선수에 이어 3위의 성적을 거뒀다.

각종 신체장애 환자들의 재활과 일상복귀를 위한 첨단 보조로봇들이 선보인 이번 사이배슬론 대회는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25개국 74개팀 300여 명의 선수들이 출전했다.

▲ 한국팀 김병욱 선수가 징검다리 코스를 통과하고 있다.
▲ 사이배슬론 외골격 착용로봇 부문 3위에 입상한 한국팀 김병욱 선수 모습.
총 6개 종목으로 나눠진 대회 중 가장 주목을 받은 종목은 하반신 마비 환자가 로봇을 입고 걷는 외골격 착용 로봇(Powered Exoskeleton) 분야였다. 목발을 짚고 하지에는 로봇슈트를 착용하고 징검다리 걷기, 20도 경사 오르기, 지그재그 보행하기 등의 5개 장애물 코스를 10분 안에 통과해야 하는 어려운 종목이다.첨단 로봇공학 기술은 물론 착용자(환자)의 안전도와 움직임을 그대로 반영해야 하는 재활의학 분야가 접목돼야 하는 이 종목에는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지원을 받는 미국팀과 세계적인 재활치료기 생산국인 독일 등 유럽 및 첫 출전을 한 한국팀 등 불과 10개팀이 출전했다.

지난 1997년 교통사고에 따른 완전 하반신 마비로 지체장애 1급을 판정받은 김병욱 씨는 그 동안 나동욱 교수로부터 꾸준한 재활치료를 받아 휠체어 럭비선수로 활동할 만큼 체력을 회복했다. 그러나 사고 전까지 테니스 선수와 코치로서 누구보다 활발하게 활동했기에 다시금 걷고 싶은 꿈이 간절해 나동욱 교수의 로봇슈트 개발 소식에 주저 없이 실험착용자로 자원했다.

나동욱 교수와 연세의대 생체공학·로봇재활연구소 연구원들은 김병욱 씨에게 맞는 로봇슈트를 제작하기 위해 상세한 X-레이 촬영을 통해 기본 설계를 마련, 서강대 공경철 교수팀이 이를 토대로 로봇을 제작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환자의 안전도와 운동성을 고려한 로봇제작에 힘을 기울여 첫 출전한 국제대회에서 순위권에 오르는 개가를 거뒀다.

나동욱 교수는 “세브란스 재활병원 등 몇몇 병원에 설치된 착용형 로봇 재활치료기를 통한 치료성과는 이미 증명되고 있다”며 “환자의 재활치료에서 나아가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보조로봇기의 활성은 진정한 재활치료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며 지속적인 로봇재활연구에 힘쓸 것을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