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장류 난자 이용해 생식의학 분야 연구한다
상태바
영장류 난자 이용해 생식의학 분야 연구한다
  • 박현 기자
  • 승인 2016.09.30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연구팀 영장류 난자 체외성숙 수정 성공
인간과 설치류 연구실험의 한계 극복…동물자원화 가능성 제시

인간과 가장 유사한 영장류에서 난자를 획득해 인간의 생식내분비 연구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구승엽 교수∙의생명연구원 강병철 교수 연구팀은 국내최초로 영장류 난포를 체외에서 성숙시킨 후 난자를 획득할 수 있는 최적 조건을 찾아냈다고 9월30일 밝혔다.

※난포 : 난자를 가지고 있는 주머니로 난자 성숙에 필수적인 조직 구조물

이 연구는 그간 생식의과학 분야 연구에 윤리적 이유로 한계적일 수밖에 없었던 인간 난소조직 획득의 한계는 물론 인간의 생식생리와 차이가 큰 설치류 난소로 인한 연구의 한계를 크게 뛰어 넘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영장류(마모셋 원숭이 등)는 인간과 마찬가지로 자궁이 한 개 있고 월경주기 등 생식생리적 특성이 유사해 생식분야 전임상 연구모델로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설치류와는 달리 구입과 반입, 관리 등 절차가 매우 까다로워 전 세계적으로 소수 연구팀만이 실험에 활용하고 있다.

연구팀은 영장류 난소로부터 난포를 획득하고 체외에서 성선자극호르몬의 다양한 조합을 통해 영장류 난포의 체외성숙 후 기능성 난자를 획득하고 수정에 성공했다고 전했다.

구승엽 교수는 “생식의학분야 연구에 영장류가 실용적으로 이용돼 임상연구에 기여함은 물론 연구 적정화를 통한 동물자원화가 가능하다”며 “다양한 종류의 영장류 및 다른 생식의과학 분야 연구 등 깊이 있는 연구가 향후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중개중점연구 지원으로 수행된 이 연구는 미국 의학연구연합회 공식 학술지인 Journal of Investigative Medicine, 조직공학-재생의학 분야 SCI 학술지 'Tissue Engineering and Regenerative Medicine' 최근호에 각각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