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전담의에게 비전 제시해야"
상태바
"입원전담의에게 비전 제시해야"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6.09.2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도 정착 위해서는 보수와 정체성, 지속성 등이 선결과제
입원환자 치료 질적 개선과 호스피탈리스트 도입 심포지엄
“호스피탈리스트 제도가 정착되려면 적정한 보수와 정체성, 지속성이 뒷받침돼야 한다”

국립중앙의료원이 9월28일 개최한 ‘입원환자 치료의 질적 개선과 호스피탈리스트 도입’ 심포지엄 참석자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허대석 서울의대 교수는 ‘치료의 세분화 문제점과 입원환자 치료의 질적 개선’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미국의 호스피탈리스트제도의 성공요인을 설명했다.

환자 입장에서는 전문의를 만나고, 의사는 근무조건에 만족하고, 병원도 의료분쟁이 줄어 경영상에 이득이 있기에 자리매김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허 교수는 국내 진료시스템의 문제점으로 질환별 세분화를 꼽고 토탈케어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호스피탈리스트 제도가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제도적으로 인건비를 보전을 반영하고, 환자도 ‘내 환자’에서 협진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호스피탈리스트에게 교육의 권한을 주는 등 비전을 제시해 줘야 지원자가 늘어날 것이라는 의견도 제시했다.

문상준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 사무관은 “전공의특별법을 계기로 입원전담의 도입 필요성이 증대돼 시범사업을 시행한 결과 환자들의 만족도 증가와 함께 추가 비용 의사도 확인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인력 채용에 대한 문제로 인해 본격적인 시범사업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며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국내에 적합한 모형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토론자로 나선 김기배 충북의대 소화기내과 교수는 “적정한 보수와 함께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대한 전공의협의회 전 기획이사는 “내과 전공의 설문조사 결과 호스피탈리스트 지원의사를 밝힌 사람은 10∼15%뿐”이라며 “지원의사가 없는 이유는 정체성과 역할의 모호성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범사업 지원자가 없는 이유와 대책에 대해 논의하는 장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철중 조선일보 기자는 “전공의나 입원환자 안전은 공적 의료체계에 포함돼 있기 때문에 전공의 수련 지원 예산이 필요하다”며 “제도는 좋은데 수가체계가 취약해 인력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야간간호 및 입원환자 관리료 과감한 인상도 주장했다.

고임석 국립중앙의료원 진료협력팀장도 “이번 시범사업은 대형병원에 유리하며 중간급 병원은 접근하기 어렵다”며 “호스피탈리스트 채용시 최소 4천만원, 실질적으로 1억원의 병원 손해가 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정부의 지원이 필수적임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