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씨(KUM-C)버스, 자전거 국토대장정 동행
상태바
꿈씨(KUM-C)버스, 자전거 국토대장정 동행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6.09.28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 안암병원, 통일시대 의학을 준비하는 한민족 대표병원으로 자리매김
한반도 곳곳을 다니며 의료소외지역 무료진료를 통해 꿈과 희망을 전달해 온 고려대 안암병원 순회진료 꿈씨(KUM-C) 버스가 남한뿐만 아니라 최악의 의료낙후지역, 북한의 구석구석을 다니며 무료진료를 이루는 그 날을 꿈꾸며 국토대장정에 나섰다.

이번 국토대장정은 ‘고연전 자전거 국토대장정’으로 ‘달리자 두 바퀴로 한라에서 백두까지’를 주제로 통일을 염원하며 실시됐다.

고려대학교교우회 자전거 동호회인 타이거바이크클럽(Tiger Bike Club)이 주최하고, 고려대학교 86학번 동기회가 중심이 돼 개최한 이번 행사에는 고려대와 연세대 교우 70여명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9월22~24일(토)까지 2박 3일 동안 자전거로 부산 구포역에서부터 서울 목동종합운동장까지 약 430km를 성공적으로 완주했다.

꿈씨버스는 이번 국토대장정에 처음부터 끝까지 동행하며, 자전거 국토종주에 나선 고․연대 교우들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졌다.

흉부외과 손호성 교수, 내분비내과 김신곤 교수, 감염내과 손장욱 교수와 최윤형 간호사가 의료장비 및 30여종의 의약품을 싣고 만반의 사태에 대비했다.

동시에 ‘의료소외지역 없는 한반도를 꿈꾸며’라는 현수막과 함께 의료수준이 전반적으로 낙후되어 있는 북한 지역에서도 순회진료를 할 수 있는 미래의 건강한 통일시대를 염원하는 마음을 담아 국토대장정을 함께 했다.

이번 행사를 총괄 기획한 김판수 교우(법대86)은 "부산에서 서울까지 2.5일만에 자전거로 완주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늘 사고와 부상의 위험이 있는 만큼 우려스러운 부분이 많았다"며 "꿈씨버스덕에 안심하고 마음껏 달릴 수 있었고, 덕분에 안전하게 완주할 수 있었다"고 고마움을 표현했다.

또한 꿈씨버스 의료지원을 나선 고대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김신곤 교수(의학 86)는 “통일을 염원하는 마음덕분인지 가벼운 근육통이나 쥐나는 것 외에는 큰 사고없이 모두 성공적으로 완주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꿈씨버스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씨앗을 전국 방방곡곡에 뿌리며 다닐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통일시대의 미래의학을 준비하는 한민족 대표병원을 비전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북한이탈주민 코호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5년 통일의학심포지움을 개최한 바 있다. 또한 9월부터는 국내최초로 의대대학원에 ‘통일보건의학협동과정’을 개설함으로써 미래 한반도의 통일의료를 선도하는 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