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식환자 면역억제제, 스마트기기로 확인 복용
상태바
이식환자 면역억제제, 스마트기기로 확인 복용
  • 박현 기자
  • 승인 2016.09.28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장기이식 환자 누구나 이용 가능
장기이식 환자 위한 면역억제제 복용 앱 개발
최근 이식술기와 면역억제제의 발전으로 이식된 장기의 생존율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면역억제제에 대한 환자의 순응도는 이식장기의 장기 생존율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이에 서울대병원 이식혈관외과 하종원·민상일 교수팀이 장기이식 후 면역억제제 복용을 돕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서울대병원 복약도우미'는 △복용알람 △복용체크 △복용통계 △검사결과 △약제안내 △교육영상 으로 구성돼 있다.

'복용알람'은 미리 설정해둔 면역억제제 복용시간이 되면 알람이 울리도록 하는 기능이다.

장기이식 환자가 알람이 울렸을 때 '복용체크'를 하면 '복용통계' 기능이 자동으로 복용율을 계산하고 환자가 원하는 기간의 결과를 보여준다.

'검사결과'는 병원에서 실시한 혈액검사 결과를 입력하면 한눈에 결과 추이를 보여주며 '약제안내'는 장기이식 후 흔히 사용하는 면역억제제의 복용방법을 알려준다. '교육영상'은 장기이식 후 식사요법, 일상생활 등의 교육 동영상을 제공한다.

하종원 교수는 “장기이식 환자의 면역억제제 복용을 돕는 어플리케이션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했다. 어플리케이션이 장기이식 환자의 면역억제제 복용율과 이식장기의 장기 생존율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복약도우미'는 모바일 스마트기기에서 구동되며 누구나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