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성 암' 인정기준 및 평가 해설서
상태바
'직업성 암' 인정기준 및 평가 해설서
  • 박현 기자
  • 승인 2016.09.20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환경의학 전문가들, 직업성 암 인정기준, 종류별 상세 리뷰
업무 관련성 평가기준 제시 통해 의학적·법률적 도움 되기위해
최근 백혈병이 발병한 근로자의 산업재해보상 판단과정을 통해 '직업성 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상황이다.

이처럼 특정한 직업군이나 작업환경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에게 나타나는 '직업성 암'에 대해서 직업환경의학 전문가들이 상세하게 설명하는 책을 펴내 주목받고 있다.

의협 의료정책연구소(소장 이용민, 이하 의정연)는 '직업성 암 인정기준 해설 및 업무관련성 평가' 단행본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기존에 출간된 직업성 암과 관련한 책은 주로 의학자가 아닌 필자가 집필했고 산재보상 측면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 대부분이었다면 이 책은 직업성 암의 인정기준과 업무관련성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업무와 관련된 전문가에게 도움을 주고자 집필됐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의정연은 밝혔다.

이 책은 2013년 개정된 직업성 암 인정기준에 대한 설명과 국제기준과의 비교검토를 시도하고 있으며 특히 직업성 암의 업무관련성 평가를 위한 구체적인 판단기준을 제시해 의학적·법률적으로 인과관계를 판단할 수 있는 준거를 제시했다.

이를 통해 직업성 암과 직무와의 관련성을 평가함에 있어 일관성과 공정성을 기할 수 있게 됨으로써 근로자와 사용자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기준이 확립되기를 기대한다고 의정연은 밝혔다.

이 책은 직업환경의학 전문가인 김수근·김원술·권영준·정윤경·박소영 이상 다섯 명의 저자가 공동집필했다.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눠 서술됐는데 제1장 직업성 암의 정의와 이해, 제2장 우리나라의 직업성 암의 인정기준, 제3장 직업성 암의 종류 및 발암인자별 표적 암종 해설, 제4장 인과관계의 입증과 업무관련성 평가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