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유통정보 종합관리 시급
상태바
의료기기 유통정보 종합관리 시급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6.08.3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의료기기관리 종합정보센터 추진
의료산업발전, 의료사고 예방, 환자보호 기대
1회용 주사기 재사용 사건으로 인한 C형 간염 집단감염사태가 발생되면서 치료재료를 포함한 의료기기에 대한 안전관리가 대두되고 있다.

황의동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개발상임이사는 8월30일 출입기자협의회와 가진 간담회에서 “환자가 복용하는 의약품에 대해서는 DUR시스템으로 안전한 관리가 이뤄지고 있으나 의료기기는 아직 유통정보가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은 다양한 사회적 필요성을 반영해 내부적인 조직개편으로 ‘급여등재실’을 통합신설하면서 ‘치료재료 관리 효율화를 위한 중장기 발전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특정 의료기기가 최초 어떤 업체를 통해 생산 수입됐고 최종적으로 어떤 환자에게 처방 사용됐는지 전체 물류 흐름의 정보를 실시간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사시 불량기기 회수 및 환자감염 예방 등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으로 관리 하겠다는 것이다. 

발전방안은 치료재료 안전사용, 유통투명화, 의료기기산업발전 지원 등 크게 3가지 전략목표를 삼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치료재료와 의료기기의 통합안전관리를 위한 4단계 도약미션 실행을 통해 ‘가칭 의료기기관리종합정보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최근 국회에서도 ‘의료기기 국민안전 확보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개최돼 보건복지부와 심평원 등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의료기기에 대한 UDI코드 부여 방안에 대해 토론한 바 있다.

황 이사는 “의료기기 안전관리를 위한 고유식별 코드 부여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미 관련단체와 여러 전문가들 사이에 이론의 여지가 없다”며 “다만 의료기기관리의 여러 가지 목적 중 가장 궁극적인 목적인 환자안전을 위해서는 어떠한 형태로든 환자접점의 진료정보와 연계관리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바로 그러한 정보는 결국 심평원의 전 국민 진료정보 DB가 뒷받침된 상황에서만 가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이사는 “이러한 필요성 및 진료정보 DB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지난해 전국을 강타한 국가적 메르스 감염비상사태를 통해 여실히 입증된 사실이기에 이번 중장기 발전방안에서 제시된 방향성 역시 이와같은 맥락에서 환자안전망 구축을 위한 거시적 밑기름을 그린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발전방안에는 의료기기 유통관리를 위한 종합정보센터 설립 이외에도 ‘혁신제품에 대한 적정보상 기전 마렴, 가격결정구조 선진화, 비급여치료재료 관리, 치료재료 별도보상 관리기전 마련’ 등 9가지 세부 전략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