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비밀주의 편승은 '부적절'
상태바
언론의 비밀주의 편승은 '부적절'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6.08.30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 포럼에서 서울신문 이현정 기자 "보도준칙에 병원명 공개 원칙 담아야"
메르스 사태 당시 정부의 감염병 대응이 엇나가고 있다는 판단을 하면서도 언론들이 정부의 비밀주의에 편승한 것은 적절치 않았다는 한 언론인의 자아비판이 나왔다.

당시 병원명을 공개한 후에 오히려 혼란이 줄어들었지만 언론이 공개를 꺼린 것은 정부 당국자와 같은 시각에서 국민을 통제 대상으로 바라봤던 것은 아닌지 반성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뒤따랐다.

서울신문 이현정 기자(보건복지부 출입기자단 간사)는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가 ‘공중보건위기 대비대응과 위기소통의 역할’을 주제로 8월30일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19층)에서 개최한 ‘공중보건위기대응 2차 포럼’에서 ‘감염병 보도준칙과 병원명 공개’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 기자는 이날 “감염병 위기에선 ‘투명성’이 가장 중요하다”며 “향후 보도준칙에도 확인된 병원 정보는 신속히 보도해야 한다는 원칙을 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철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는 ‘헬스커뮤니케이션과 전염병 커뮤니케이션’ 주제발표에서 “전염병의 확산도 문제지만 공포와 불신의 확산으로 사회갈등이 악화될 수 있다”며 “의과학적 대책과 함께 위기관리를 방해하는 불신과 불통 구조를 개선하는 공동체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배종면 제주대 의전원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감염병 유행관리를 위한 정보공개 윤리원칙’ 주제발표에서 “향후에 있을 감염병 유행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보건의료체계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근거, 효과, 윤리라는 3가지 원칙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기수 질병관리본부 위기소통담당관은 ‘메르스를 통해 얻은 위기소통교훈’ 주제발표에서 “우리나라에 각종 질병, 특히 감염병으로 인한 위기상황이 발생할 조짐을 보이거나 단서가 포착됐을 경우 신속·정확·투명한 소통을 통해 국민들이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대처함은 물론 국가의 사회적,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제1부 행사에서는 ‘정보공개’에 대한 △윤리적 원칙과 법적인 문제 △감염병 커뮤니케이션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의 위기소통 감염병 보도준칙과 병원명 공개 △메르스(MERS·중동호흡기 증후군)를 통해 얻은 위기소통 교훈 등에 대해 각 참석자들의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진 제2부 행사에서는 소통 전문가, 언론인, 의료기관 관계자, 보건소 및 역학조사 담당자 등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우리나라 현실 수준을 고려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질병관리본부는 “해외 감염병의 국내 유입 가능성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들의 질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각종 감염병 발생 상황에서 이를 신속히 발견해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정보 공개 측면에서도 모색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