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신종감염병 정보제공 회원서비스 실시
상태바
의협, 신종감염병 정보제공 회원서비스 실시
  • 박현 기자
  • 승인 2016.08.11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의사협회-질병관리본부가 공동, 신종 및 해외 감염병 발생 동향 제작
일선 의사들(약 7만8천명)에게 전자메일 소식지를 통해 격주 단위로 배포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는 일선에서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들이 메르스, 지카바이러스 등 신종 및 해외유입 감염병 발생정보와 조치사항을 알 수 있도록 질병관리본부와 공동으로 '감염병 발생 동향 정기소식지(감염병 뉴스레터)'를 발행한다고 밝혔다.

8월12일(금)부터 격주 단위로 발간되는 '감염병 뉴스레터'는 대한의사협회와 질병관리본부가 공동으로 제작하며 △해외 및 국내 주요 감염병 발생현황을 전하는 '감염병 주요 뉴스' △편집위원의 칼럼 형식으로 감염병 위기평가와 당부사항을 담은 '감염병 전문가가 전하는 소식' △이슈가 되는 감염병에 대한 '질병리뷰'로 구성되어 있다.

*제1호는 해외 감염병으로 지카바이러스와 메르스, 국내 감염병으로 해외유입 뎅기열과 말라리아의 발생현황을 다루고 지카바이러스에 대한 질병리뷰를 제공.

소식지는 의협 등록 회원의 전자메일을 통해 배포되며(약 7만8천명), 대한의사협회 및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와 SNS 등을 통해서도 정보를 제공한다.

감염병 발생 소식 이외에도 환자진료 시 의사들이 숙지해야 할 조치사항(신고방법, 진단 검사방법, 확산방지 교육 등)과 감염병 지침 변경내용 등을 소개해 질병관리본부-임상의사 간에 감염병 예방, 관리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하는 통로로 활용할 계획이다.

대한의사협회는 질병관리본부와 정기소식지 제작을 함께 진행하며 이외 의료인들과 신속한 정보 공유가 필요한 국내외 감염병 유행 발생 등 위기상황에는 최근 발생동향, 위기분석, 의료기관 조치사항 등의 질병관리본부 자료를 신속하게 문자메시지와 전자메일 등의 방식으로 회원들에게 즉각 공지하고 일선 의료기관에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대한의사협회는 메르스, 지카바이러스 등 신종 및 해외유입 감염병의 발생 및 유입에 대비해 해외 및 국내 감염병 동향을 회원들이 신속하게 인지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또 이번 감염병 소식지를 통해 가장 먼저 환자를 진료하는 일선 의료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환자 조기발견과 함께 빠른 초동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고 일선 의료기관에서도 신종 및 해외유입 감염병 발생 동향에 관심을 갖고 질병관리본부 등에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