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공무원, '복지살피미'로 인생2모작
상태바
퇴직공무원, '복지살피미'로 인생2모작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6.07.2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자부와 복지부, 재능나눔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하고 111명 대상 시범사업 실시
오는 9월부터 읍면동 복지허브화의 일환으로 재능과 경험을 지닌 퇴직공무원 111명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역문제 해결에 직접 참여하는 ‘복지살피미’로 활동하게 된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와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7월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퇴직공무원 재능나눔 활성화를 위한 관계기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하반기 시범사업에 참여할 퇴직공무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의지를 다지는 출범식을 개최했다.

행정자치부는 이에 앞서 7월13일~22일 공무원연금공단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재능나눔을 희망하는 퇴직공무원의 신청을 받았고 복지허브화를 추진하는 읍면동과의 연계‧매칭을 통해 부산, 대구, 강원, 전북 지역 총 59개 읍면동에 퇴직공무원 111명의 참여가 확정됐다.

퇴직공무원의 평균연령은 64세며 남성 84명(76%), 여성 27명(24%)이다.

퇴직공무원들이 주민들에게 보다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재능나눔 퇴직공무원에 대한 대외명칭을 대국민 공모한 결과 ‘복지살피미’가 최종 선정됐다.

복지살피미는 지역 주민의 생활환경을 구석구석 살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먼저 찾아가 개개인이 처한 다양한 애로사항과 문제를 맞춤형으로 해결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복지살피미로 지정된 퇴직공무원 자원봉사자는 여성 복지공무원의 현장 방문 시 동행해 찾아가는 복지 상담을 실시하고, 복지수급자에 대한 맞춤형 사례관리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현재 복지부·행자부 협업으로 추진하는 읍면동 복지허브화는 연초 33개 선도지역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933개 지역에 확산될 예정이며, 이번 재능나눔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업무 협약식에는 김성렬 행자부 차관, 방문규 복지부 차관, 최명희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 최재식 공무원연금공단 이사장, 장석준 한국자원봉사포럼 회장이 참석했다.

관계기관은 협약 체결을 통해 퇴직공무원이 경험과 재능을 활용해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행복을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긴밀한 상호 협력을 다져 나가기로 하고 전문적 교육‧훈련 실시, 자료 및 업무편의 제공, 읍면동 배치 등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이날 출범식을 마친 퇴직공무원은 8월 중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실시되는 1주일간의 전문적 교육‧훈련을 거쳐 9월부터 읍면동에 배치될 예정이다.

행자부는 올해 하반기 중 부산, 대구, 강원, 전북 지역에서 시범 운영을 하고 운영 성과를 고려해 2017년부터 전국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광역시 복지살피미로 선정된 퇴직공무원 김모 씨는 “공무원으로서 근무하는 동안 복지 분야에서 쌓았던 다양한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게 돼 큰 자긍심과 책임감을 느낀다”며 “8월에 있을 교육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최근의 복지사업 매뉴얼도 꼼꼼하게 공부해 주민들에게 꼭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은 “퇴직공무원들이 선도하는 지역사회 복지 협업 모델을 통해 복지 서비스의 품질이 대폭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내년부터 복지살피미가 전국적으로 확대 운영될 수 있도록 올해 시범사업을 통해 모범사례가 많이 창출되기를 희망하며, 우수한 성과를 낸 퇴직공무원에게는 표창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