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과개원의사회, 만관제 시범사업 조건부 수용
상태바
내과개원의사회, 만관제 시범사업 조건부 수용
  • 박현 기자
  • 승인 2016.07.29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사업 주체는 의협에서, 복지부는 원격의료 연관성 없음을 담보해야
내과 개원의들이 최근 대한의사협회(의협)의 만성질환관리제(만관제) 시범사업에 대한 조건부 수용 입장에 동참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단 해당 사업이 전화상담을 포함하고 있기에 원격의료와는 전혀 연관성이 없음을 담보해야 하고 의협이 사업의 주체가 돼야한다는 등의 전제조건을 달았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회장 최성호)는 지난 7월28일 저녁 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의협에서 만관제를 조건부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만관제는 동네의원 의사가 대면진료를 통해 환자의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주기적으로 스마트폰, 근거리무선통신(NFC) 등으로 모니터링하면서 필요시 전화상담도 할 수 있다.

당초 대다수의 만성질환 환자를 진료하는 내과 개원의들은 포함한 의료계 각 지역, 지역 단체에서는 만관제 시범사업 추진에 대해 내부적으로 서로 다른 입장을 보였었다.

이는 해당 시범사업이 원격의료의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전화상담료라는 새로운 수가에 긍정적인 의견도 있었기 때문이다.

이날 최성호 회장은 “내과의사회에서도 만관제 시범사업과 관련 전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수차례에 걸쳐 각 시도 회장단들과 논의를 진행했고 찬반양론이 팽팽했지만 결국 의협의 공식입장에 전적으로 동참하기로 결정했다”고 소개했다.

특히 내과의사회는 전제조건이 수용되지 않고 신뢰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즉각 시범사업에서 손을 떼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만관제 시범사업은 반드시 원격의료와 무관해야한다”며 “원격의료의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의사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복지부에서 공식적으로 '원격의료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시범사업은 의협 주도하에 진행돼야 한다”며 “의협이 배제된 채 일방적인 복지부 주도로 진행되는 시범사업에는 절대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만관제 시범사업을 참여하는 주체가 일차의료를 담당하는 동네의원으로 한정하는 것이 확실히 보장돼야한다는 게 최 회장의 입장이다.

그는 “향후 의협과 정부 간의 논의과정을 면밀히 지켜보고 활발한 의견개진을 통해 만관제 시범사업이 원격의료로의 변질을 강력히 막아낼 것”이라며 “고사 직전의 개원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끝으로 “올해 가을부터 회원들을 대상으로 '1인 1정당 참여운동'을 전개할 게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의사 단체가 정치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조직이 되도록 하고 정권이 바뀌어도 연속적인 정책추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개원내과의사회 김종웅 회장은 "전화상담은 친구하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대면진료를 하듯이 리뷰를 하고 그 사람과 상담을 통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의사의 입장에서는 대면진료나 전화상담이나 리스크는 똑같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