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8월에 최다, 설사약 함부로 복용하면 큰일
상태바
식중독 8월에 최다, 설사약 함부로 복용하면 큰일
  • 박현 기자
  • 승인 2016.07.26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중독 발생이 8월에 최고조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년간의 식중독 발생 환자를 월별로 분류했을 때 8월 5천635명, 5월 3천990명, 9월 3천323명, 6월 3천301명 순으로 나타났다.

찜통더위가 본격적으로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보된 가운데 식중독 예방에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식중독은 음식이 세균, 기생충, 독소, 화학물질 등의 유해 물질에 오염된 경우 생길 수 있는 질환으로, 바이러스가 원인인 바이러스성 장염도 식중독의 일종이다.

더운 여름철 특히 식중독 환자가 많은 이유는 기온이 25도 이상일 때 음식물이 바깥에서 6∼11시간이 지나면 식중독균인 장염비브리오균, 살모넬라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식중독의 가장 흔한 증상은 구토·설사·복통이며 발열·두통·오한·근육통·어지러움·부정맥·호흡곤란·마비와 같은 증상도 생길 수 있다.

식중독은 이를 일으키는 원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므로 그 증상에 따라 식중독의 원인을 추정해볼 수 있다.

구토가 가장 현저한 증상이라면 포도알균 식중독, 구토형 세레우스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등을 먼저 고려할 수 있고 고열이 동반된 경우라면 살모넬라 위장관염, 세균성 이질 등을 먼저 고려할 수 있다.

한편 식중독을 일으키는 병원체 중 '버섯독소'는 환각을, 복어에 있는 '테트로톡신(tetrodotoxin)'은 운동신경장애를, '보툴리눔(Botulinum)'은 복시(사물이 겹쳐 보이는 것), 운동장애, 대화곤란, 눈꺼풀 처짐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음식을 먹은 후 빠르면 1시간, 늦어도 72시간 안에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보통 증상이 나타나기 직전에 먹은 음식 때문에 식중독에 걸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식중독은 그 원인에 따라 수 분에서 수 일까지 잠복기가 다양하므로 마지막으로 먹은 음식이 식중독을 일으켰다고 할 수는 없다.

음식을 먹고 식중독이 의심된다면 같은 음식을 먹은 사람의 증상도 살펴보는 것이 좋다. 같은 음식을 먹은 2명 이상이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보이면 일단 식중독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도록 한다.

특히 설사가 날 때 자가진단으로 지사제(설사약)를 먹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다. 특히 소아아의 경우 설사를 억제하기 위한 지사제 복용은 절대 금물이다.

위·장·간 소화기 질환 특화병원 비에비스 나무병원 홍성수 병원장은 “지사제를 함부로 복용하면 장내의 식중독균 및 독소를 배출하지 못하게 돼 질병이환 기간이 더 길어 질 수 있다”고 조언한다.

반면 복통이나 구토를 완화시키기 위한 약물 치료는 도움이 될 수 있다. 특정 세균에 의한 식중독일 경우 항생제도 제한적으로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시겔라균에 의한 여행자 설사의 경우 항생제 치료로 질병 이환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한편 식중독에 걸렸다면 설사로 인한 탈수를 막는 것이 필수적이다. 생수나 보리차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으며 알코올, 카페인, 설탕 함유 음료는 피해야 한다.

설사는 물처럼 보이지만 그 속에는 전해질들이 녹아있으므로 보충을 위해 이온음료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당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이온 음료를 그냥 먹는 경우 설사를 악화 시킬 수도 있으므로 물에 희석해 먹도록 한다.

식중독은 예방이 얼마든지 가능한 질환이다. 식중독의 예방을 위해서 음식은 꼭 냉장보관하고 음식은 개봉 후 바로 먹는 것이 좋다.

한편 육안으로 보기에 괜찮아 보인다고 해서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한다.

특히 여름휴가철 식중독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여름휴가 대비 식중독 예방에 따르면 피서지나 야외활동 시에서는 식재료를 운반, 보관할 때 아이스박스 등을 이용해 0~10도의 적정온도를 유지하며 채소 및 과일은 고기나 생선의 육즙이 닿지 않도록 분리해 보관해야 한다.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음식을 익혀 먹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굴이나 조개 등의 어패류는 완전히 익힌 후 먹도록 한다.

채소, 과일 등 익혀먹지 않는 음식이라면 꼭 깨끗한 물로 씻어서 먹어야 한다. 칼과 도마 등 음식재료에 직접 닿는 조리도구는 용도별로 나누어 사용한 뒤 자주 살균해 2차 오염을 막아야 하며 행주와 수세미는 1주일에 2~3번은 고온 살균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손을 자주 씻도록 한다. 손만 제대로 씻어도 감염질환의 60% 정도는 예방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중독 역시 마찬가지다. 특히 손에 상처가 있는 경우 황색포도상구균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