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충돌증후군, 치료 빨라야 큰 질환 막아
상태바
어깨충돌증후군, 치료 빨라야 큰 질환 막아
  • 박현 기자
  • 승인 2016.06.23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운동 활성화로 어깨질환자 급증…50대 가장 많고, 젊은층도 증가 추세
학계에 의하면 어깨충돌증후군이 60~70%정도로 어깨질환의 시작점인 것으로 나타나

어깨는 쓰임이 많은 만큼 손상도 쉽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발표에 따르면 어깨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2014년 205만명으로 5년 대비 19.9%나 증가했고, 3명 중 1명이 50대였다.

또한 최근 젊은층에서 야구동호회 활동이나 골프인구가 늘고 피트니스를 선호하는 트렌드에 맞춰 무리하게 근력운동을 하다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20~30대 환자도 늘고 있다.

문제는 대부분 어깨통증이 있거나 질환이 의심돼도 단순 염좌로 생각해 무시하는 것이다.

특히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질환의 시작으로 여겨져 치료를 미룰수록 2, 3차 질환인 회전근개파열, 석회화건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어깨질환의 시작은 충돌증후군부터! 증상 무시해 2차 어깨손상 불러올 수 있어 주의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뼈의 지붕역할을 하는 견봉과 위팔뼈 사이가 좁아져 어깨를 움직일 때 마다 그 사이를 지나가는 근육(회전근개)이 충돌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

주로 팔을 위로 드는 동작이 많은 직업군에서 나타난다. 또한 배드민턴, 골프, 야구 등 운동으로 어깨 과부하가 걸려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충돌증후군은 팔을 어깨 높이 이상 옆으로 들어올릴 때 통증이 심하다. 초반에는 기분 나쁜 통증 또는 뻐근한 느낌 정도만 나타난다.

이땐 휴식과 물리치료만 받아도 통증을 완화할 수 있지만 초기 통증을 무시하면 2차 어깨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 한마디로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질환의 시작인 셈이다.

어깨충돌증후군은 특정방향으로 팔을 들 때 통증이 있고 어깨 속에서 무엇인가 걸리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충돌하는 뼈가 회전근개를 긁기 때문이다. 반복되면 회전근개가 손상돼 어깨 옆쪽 부위에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지고, 파열부위가 커지면 힘줄이 안으로 위축돼 봉합이 어려울 수도 있다.

어깨충돌증후군으로 견봉 아래 점액낭이 눌리고 손상되면 관절낭 유착과 동반돼 오십견이 될 수 있고, 점액낭이나 회전근개 손상부위에 석회가 침착해 석회화건염으로 발전 하기도 한다.

간혹 중장년층 이상은 오십견을 같은 질환으로 착각하고 방치하는 사람이 많지만 세부적인 통증양상이 다르다.

이처럼 어깨질환은 서로 원인이 맞물려 있거나 통증부위와 양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정확히 구분하기란 어렵다.

연세바른병원 강지호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어깨질환의 시작은 대개 어깨충돌증후군인 경우가 많은데 학계에 알려진 바에 따르면 60~70%정도가 된다”며 “초기 어깨충돌증후군은 충분히 휴식만 취해도 나아질 수 있지만 증상이 계속된다면 건강한 어깨를 위해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휴식·치료·스트레칭, 어깨 건강 핵심 키워드 세가지!

충돌증후군 없는 젊은 어깨를 위해 기억해야 될 것은 세가지. 바로 휴식, 치료, 스트레칭이다.

먼저 초기 충돌증후군은 휴식이 급선무다. 무리한 어깨사용을 피하고 학창시절처럼 50분 일하고 10분 간 어깨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운동 후에도 반드시 휴식해야 긴장을 완화할 수 있다.

어깨통증이 계속된다면 손상된 부위를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관절내시경술이 도움 된다.

어깨주위로 작은 구멍을 낸 뒤 압박을 가하는 충돌 부위와 굳은 부위는 풀어주고 파열된 힘줄은 정상에 가깝도록 복원시켜준다. 미세절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근육에 손상을 줄 우려가 적고 회복이 빠른 것이 장점이다.

평소 스트레칭으로 어깨부담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어깨사용이 잦은 직업을 갖고 있거나 어깨 움직임이 많은 운동을 즐겨 하는 사람이라면 나이와 관계없이 운동전후 스트레칭이 효과적이다.

수건이나 가벼운 막대(봉)의 양쪽 끝을 가로 방향으로 잡고 양팔을 위아래로 천천히 들어올렸다 내린다.

등 뒤로 할 땐 세로로 수건 양 끝을 잡고 때를 밀 듯 팔을 위·아래로 늘린다. 모든 동작 시에는 10초씩 정지하고 5회씩 시행하면 효과적으로 어깨를 풀어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