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부학 실습에 3D 프린터 활용한다
상태바
해부학 실습에 3D 프린터 활용한다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6.05.30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서울병원 백정환 교수팀, 중이염 수술 모델 개발
의료진 해부학 실습 여건 개선해 숙련도 제고 기대
의학 분야에서의 3D 프린터 활용 범위가 더욱 넓어지고 있다. 해부학 실습으로까지 지평을 넓혀가고 있는 것.

삼성서울병원 이비인후과 백정환 교수연구팀은 미래창조과학부의 ‘ICT 기반의 의료용 3D프린팅 응용 SW플랫폼 및 서비스 기술개발’ 과제(경북대학교)의 지원을 받아 CT와 3D 프린터를 이용, 해부 실습용 3D 측두골 모델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측두골은 사람 머리에서 귀 바로 위에 자리한 관자뼈 주변으로, 의사들이 중이염 수술 등 복잡한 귓속 구조물의 수술을 안전하게 시행하기 위해서는 측두골의 해부학적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비인후과 의사가 되기 위해 측두골 해부학 실습이 필수 과정이지만, 시신 기증이 적은 탓에 1년에 1~2차례 정도 겨우 실습이 가능한 것이 현실이라 충분한 경험을 쌓기가 어렵다.

이번 백정환 교수팀이 개발한 3D 측두골 모델은 실제 사람과 마찬가지로 복잡다변한 측두골 내 구조와 수술시 주의가 필요한 혈관과 신경은 물론 뼈의 질감까지 구현해 향후 측두골 해부학 실습을 대체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해부실습 상용화를 위해 지난 5월22일에는 삼성서울병원 이비인후과 의료진을 대상으로 1차 평가 실습이 진행됐다. 산업통상자원부 ‘인체맞춤형 치료물 제작기반 구축 사업’과 삼성서울병원의 주관 하에 실습을 진행해 3D 측두골 모델의 평가 및 보완사항을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6월24일에는 각 대학병원의 이과 전문가의 2차 평가가 진행될 예정이다.

백정환 교수는 “많은 의사들이 충분한 경험을 쌓고 숙련도를 높이면 결국 환자들에게 이득이 될 것”이라며 “측두골 모델 이외에도 다양한 수술적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모델들을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개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최근 열린 제90차 대한이비인후과 학술대회에서 공개된 3D 측두골 모델은 베스트 포스터 프레젠테이션상(Best Poster Presentation Award)을 받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