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명문 의대생 30명, 한국 의료에 반하다
상태바
사우디 명문 의대생 30명, 한국 의료에 반하다
  • 박현 기자
  • 승인 2016.05.30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킹사우드 의대생 30명 서울아산병원 방문…4주간 12개 진료과에서 연수
첨단 시설과 뛰어난 의술로 한국 의료 위상 높이고 교육으로 부가가치 창출

5월27일, 차도르를 두른 중동 학생 서른 명이 익숙한 발걸음으로 서울아산병원에 들어섰다. 학생들은 아쉬운 얼굴로 명찰을 반납하고 가운을 벗었다.

지도해준 의료진과 함께 찍은 사진을 들여다보며 각자의 경험담을 나누기도 했다. 이들은 4주간 서울아산병원에서 연수를 받은 사우디 킹사우드 의대생이다.

사우디 킹사우드 의과대학 학생 30명은 서울아산병원에서 5월2일부터 27일까지 4주간 12개 진료과에 배정돼 한국의 의술을 배웠다.

최근 중동 내 한국 의료수출 사업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동 최고 명문 의과대학 학생들이 직접 한국을 찾아와 연수를 받으면서 의료교육을 통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서울아산병원은 2014년부터 사우디 킹사우드 의대와 의료진 연수 협약을 맺고 2014년 3명의 의대생 시범연수를 시작으로 2015년부터 매년 30여 명의 학생들이 한국의 의료기술을 배우기 위해 한국을 찾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은 이번 연수를 위해 사전조사로 학생들이 원하는 진료과를 선정했다. 학생들은 정형외과, 이비인후과, 안과 및 간이식외과 등 12개 진료과 20명 교수에게 각각 배정돼 4주간 수술을 참관하고 연구에 참여하는 등 예비인턴으로서 한국의료를 가까이에서 보고 배웠다.

킹사우드대학(King Saud University)은 1957년 사우디 아리비아의 수도 리야드에 설립된 중동지역 내 최고 명문대학 중 하나로 의과대학 역시 1967년 설립된 사우디 최초의 의과대학이다. 이곳에서 배출된 4천여 명의 의사들이 중동지역은 물론 유럽과 아시아 등지에 진출해 활동하고 있다.

킹사우드대학은 서울아산병원의 의료수준을 세계적 수준으로 평가하고 지난 2010년부터 의과대학의 부학장, 의학교육과장 및 임상과장 등이 서울아산병원을 직접 방문, 연수 프로그램을 공식 요청해 협력이 이뤄졌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압둘라지즈 사우드 알무타이르(24세) 는 “연수를 오기 전부터 한국이 장기이식, 암, 심장질환 등 중증질환 치료에 강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실제로 와보니 한국의 체계화된 의료시스템 덕분에 환자들의 치료결과가 좋고 의료의 질이 높아진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또한 “정형외과에서 관절경을 통한 어깨수술을 참관하며 한국의 발전된 의술에 감명 받았다. 앞으로 정형외과 전문의로 방향을 잡고 공부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연수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압둘라지즈를 지도한 전인호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4주라는 시간은 의학적 지식을 모두 전달하기엔 너무 짧지만 사우디 학생이 정형외과에 대한 관심을 지속해서 가질 수 있도록 학문적인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데에 집중했다. 압둘라지즈가 훌륭한 정형외과 의사가 되어 앞으로도 여러 학회에서 만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특히 서울아산병원은 연수자들의 편의를 위해 매일 점심과 저녁을 할랄푸드로 준비했으며 한국의 보건의료 시스템 교육을 위해 보건소 견학도 진행됐다. 킹사우드 의대생들은 4주간의 연수를 마치고 5월28일 귀국했다.

김영탁 서울아산병원 국제사업실장은 “킹사우드 의대생 연수가 중동지역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 의료관광 마케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의대생 연수교육과 함께 전문 의료진 교류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한국 의료의 세계적인 수준과 경쟁력을 알릴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아산병원은 지난 한 해에만 미국·영국·벨기에·호주 등 50개 나라에서 420여 명의 외국 의료진이 연수를 받는 등 최근 3년간 1천여 명 이상이 해외 의학자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수술과 진료 노하우뿐만 아니라 장기이식, 스텐트를 이용한 심장병 치료, 개인별 맞춤형 암치료 등에서 서울아산병원의 첨단 의료기술을 배워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