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혈전증, 서양인에 비해 발생 낮아
상태바
정맥혈전증, 서양인에 비해 발생 낮아
  • 박현 기자
  • 승인 2016.05.30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 대장암 치료팀, 대장암수술 합병증 '정맥혈전증'
무분별하게 서양의 정맥혈전증 예방 가이드라인 적용해선 안돼
서양에 비해 수술로 인한 정맥혈전증 발생빈도가 한국인에서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정맥혈전증 예방 가이드라인 제정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11년부터 2014년까지 분당서울대병원에서 대장암수술을 받은 환자 400명을 대상으로 정맥혈전증 발생여부 조사결과 400명 중 정맥혈전증 발생환자는 단 12명(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대장암수술 후에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 중 하나로 알려진 '정맥혈전증'은 체내에 생긴 혈전(피가 굳어진 덩어리)이 혈관을 막아 생기는 질환으로 다리쪽(이하 하지) 정맥에 주로 나타나며 고령 및 거동에 장애가 있는 환자에게 흔히 발생한다.

이러한 정맥혈전증은 심할 경우 폐혈관을 막아 급사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서양에서는 대장암 수술 후 약 15~40%의 환자에서 정맥혈전증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암 수술을 받는 모든 환자에게 항응고약제를 사용한 정맥혈전증 예방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암수술 후 정맥혈전증 발생확률이 서양보다 낮을 것이라는 경험적 인식이 있어왔기 때문에 수술 후 출혈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예방적 항응고약제를 서양의 경우처럼 일률적으로 모든 환자에게 시행하는 것이 과연 필요한 것인가에 관한 의문이 있었다.

이에 분당서울대병원 대장암 치료팀(혈액종양내과 이근욱 교수, 외과 강성범·김덕우 교수, 영상의학과 최상일 교수)이 국내 대장암수술 환자의 정맥혈전증 발생률을 밝혀내기 위한 대규모의 전향적 연구를 시행, 한국인의 수술 후 정맥혈전증 발생 위험률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2011년 9월부터 2014년 3월까지 분당서울대병원에서 대장암수술을 받은 환자 400명을 대상으로 수술 후 5~14일 사이에 하지정맥초음파를 시행, 정맥혈전증 발생여부를 전향적으로 조사했다.

그 결과 400명 중 정맥혈전증이 발생한 환자는 단 12명(3%)에 불과했으며 이중에서도 상당수는 임상적 의미가 적은 무릎 아래쪽에 혈전증이 발생한 케이스로 위험도가 낮았다.

반면 70세 이상의 고령이거나 동반질환 수가 많은 환자의 경우 및 수술 전 혈액검사에서 백혈구 증가 소견이 있을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수술 후 정맥혈전증 발생확률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분당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이근욱 교수는 “본 연구는 한국인 대장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된 최초의 대규모 전향적 연구로 서양에 비해 수술로 인한 정맥혈전증의 발생빈도가 한국인에서는 매우 낮음을 확실히 보여주었다는데 가장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햇다.

이어 “연구결과에서도 나타났듯이 무분별하게 서양의 정맥혈전증 예방 가이드라인을 국내 암수술 환자들에게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으며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가이드라인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우수성을 인정받아 '암 연구와 치료(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학술지에 최근 출판됐으며 2015년 임상암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구연상으로 지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