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나눔 실천, 대전이 전국 최고
상태바
생명나눔 실천, 대전이 전국 최고
  • 박현 기자
  • 승인 2016.05.29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기기증원, 기증자 더 늘어나야

숭고한 생명나눔으로 여러 사람에게 새로운 삶의 희망을 전하는 장기기증이 대전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월21일 개최된 대한이식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한국장기기증원(이사장 하종원)이 발표한 2015년 지역별 장기기증 통계에 따르면 대전은 인구 100만명당 18.2건으로 가장 높았으며, 울산 18건, 서울 13.9건, 제주 13.7건, 부산 13건 순 이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장기기증자에 비해 이식을 기다리는 대기자가 너무 많아 유럽이나 선진국처럼 장기기증 활성화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실제로 작년 한해에만 장기이식 대기자는 3천500여 명을 넘어섰지만 뇌사자의 장기기증은 전국적으로 501건이었고, 사후기증은 27건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장기기증이 저조한 것은 신체를 중요시하는 유교문화의 영향도 있지만 생전에 본인이 장기기증을 희망했다고 하더라도 유족이 반대하면 기증할 수 없는 등 각종 제도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건양대병원 장기이식센터 황원민 교수는 “장기이식을 받는 환자들은 전체 대기자의 약 15% 수준이며, 이식을 기다리다 사망하는 경우도 많은 실정”이라며 “장기기증에 대한 인식 개선과 기증자의 숭고한 정신을 기릴 수 있는 예우정책의 보강 등이 절실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건양대병원 장기이식센터는 대전·충청지역중 유일하게 뇌사판정대상자관리 전문기관(HOPO)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지난 5년 동안 95명의 뇌사자 관리를 통해 전국의 276명이 장기이식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