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기증 활성화 위해 병원 및 의료인 나서야
상태바
조직기증 활성화 위해 병원 및 의료인 나서야
  • 박현 기자
  • 승인 2016.05.03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종조직은행 설립 통해 인체조직 공적 관리체계 구축으로 새로운 변화 시작돼
장기기증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는 인체조직 기증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장에서 직접 부딪히고 가장 큰 수혜를 받고 있는 병원과 의료인들의 인식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와 한국인체조직기증원은 5월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공조직은행 설립을 계기로 인체조직 이식재의 공익성 및 비영리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한국인체조직기증원 전태준 상임이사는 '국내 인체유래물 공적 관리체계의 발전적 방향 제시'를 통해 “기증문화 확산을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서 기획·홍보·대외협력 등의 기구를 설립하고 의사 및 의료기관의 주도적인 책임이 필요하며 통합 발굴기관의 지도 및 감독과 혈액원과 같은 공공 조직은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 이사는 “인체조직법 개정(2016년 2월)에 따른 공공조직은행의 설립을 통해 △필수 이식재의 공급확대 △비급여 품목의 급여전환 노력 △희귀 이식재의 수급 안정성 확보 △맞춤형 이식재 공급 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체조직법이 개정되면서 인체조직의 채취부터 가공 및 분배까지 담당할 공공조직은행 설립이 법으로 명시됐다.

이에 그동안 민간업체에서 수입 및 가공을 담당해 '영리목적의 상품'이란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던 인체조직의 공공성 확립 및 비영리화가 탄력을 받게 됐다.

전태준 이사는 향후 설립될 공공조직은행에서는 인체조직의 비영리적 가공이 이뤄져 기증자의 숭고한 정신을 전달할 수 있는 인체조직 가격 및 분배체계가 확립될 것으로 전망했다.

전 상임이사는 "유럽에서는 인체조직을 비영리단체에서 관리한다. 미국 역시 6개 대형업체 중 5개 업체가 비영리단체다. 이는 인체조직을 영리로 취급해서는 곤란하다는 인식 때문"이라며 "그럼에도 우리나라는 처음부터 영리업체 주도로 인체조직을 가공, 배분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향후 공공조직은행이 설립되면 영리성을 배체한 가격 및 분배체계를 정립하고 수요가 많은 품목의 공급이 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상임이사는 "부족한 사후 기증자 수를 늘리고 영리 가공업체들이 급여품목에서 철수하는 추세인 필수 이식재의 가공과 공급을 확대해야 한다. 피부와 혈관, 심장판막과 신경 등 희귀 이식재와 전략적 품목의 공급이 필요하다"며 "조직의 직접분배를 확대하기 위한 의료기관 네트워크 구축도 필요하다. 재고관리 및 이식재 주문 시스템의 전산화를 통한 현재의 복잡한 다단계 유통구조도 개선해나가야 할 것"이라 말했다.

공공조직은행이 설립돼 운영되면 환자들은 이전보다 대폭 낮은 가격에 조직을 수혜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민간업체 가공을 거치면서 '이윤을 남겨 판매되는 영리 상품'이란 꼬리표 역시 뗄 수 있을 전망이다.

이동익 신부는 "환자들이 지금까지 지불했던 비용의 3분의1에서 4분의1까지도 가격이 내려갈 것이다. 굉장히 낮은 가격에 조직이 공급될 것"이라며 "현재는 민간 가공업체가 인체조직의 70∼80%를 수입해 비싸게 판다. 공공조직은행은 민간업체들만 존재했던 조직기증 시장의 첫 번째 비영리법인으로서 기증자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동시에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조직은행의 역할을 다하게 될 것"이라 말했다.

유명철 인체조직기증원 이사장은 "조직기증은 국가사업이 돼야 한다. 지금에라도 법 개정이 돼 올바른 길을 가게 돼 다행"이라며 특히 병원과 의료인들의 많은 협조를 요청했다.

유 이사장은 "조직기증으로 가장 많은 혜택을 받는 기관은 병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의료인들이 마치 조직기증과 이식은 남의 일이라고 방관해 왔다"며 "이제는 그런 사고방식을 없애고 함께 협력해야 조직기증이 제도로 정착될 것"이라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