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혈 최소화, 마취조절로 통증 줄인다
상태바
수혈 최소화, 마취조절로 통증 줄인다
  • 병원신문
  • 승인 2016.03.28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내비게이션 이용 첨단 인공관절수술
도움말=고려대 안암병원 정형외과 한승범 교수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는 76세 권 모씨, 퇴행성 관절염으로 12년 전부터 양쪽 무릎이 아파오기 시작해서 현재는 무릎을 완전히 펴지도 못하고 제대로 걸을 수도 없는 상태였다. 걸을 때마다 쑤시고 저려오는 다리 때문에 일상생활도 제대로 하지 못할 정도. 주사와 물리치료를 지속했지만 통증은 나아지지 않았고, 고려대 안암병원 정형외과 한승범 교수를 찾았다. 한승범 교수가 X-ray 검사를 실시한 결과 연골이 다 닳고 이미 뼈에 변형이 온 상태였다. 다리가 뻣뻣해지고 무릎에 변형이 오면서 잘 안구부려지고, 통증과 보행장애도 왔던 것.문제는 권 씨는 고혈압과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있어 전신마취가 쉽지 않다는 것이었다. 또한, 고령이기 때문에 출혈이 클 경우 생명까지 위험할 수 있었고, 수술 후 통증을 줄이는 것도 큰 문제였다.

정형외과 한승범 교수는 마취통증의학과 신현주 교수와 함께 환자를 수술하기 위해 논의했고, 결국 전신마취 대신 척추마취를 통해 하반신만 마취하고 얕은 수면을 유도해 환자의 수술에 대한 두려움을 줄인 상태로 수술하기로 했다. 수술 중에는 비스모니터를 통해 뇌파를 측정하며 수면의 깊이를 조절해 환자가 수술 중 수면에서 깨지 않도록 했다. 수술 중에는 내비게이션 어시스트 수술로 신속하고, 정확할 뿐만 아니라 출혈도 거의 없어 수혈할 필요도 없었다. 또한, 사전에 통증 조절장치(무통주사) 카테터를 대퇴신경근처에 연결해 수술 후 통증관리를 쉽게 했다.

이후 이 고령환자는 중환자실에 들어가지 않고, 수술후 재활을 통해 현재 정상적으로 무릎을 사용하고 있다.

고령환자 늘어나는 인공관절 치환술

인공관절 치환술은 심한 퇴행성 관절염, 심한 류마티스 관절염, 외상 후 관절염 등에서 통증 완화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시술 되는 치료법이다.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연령이 많은 사람에게 발생하며 연골이 오랜 세월 동안 사용됨으로써 닳아 손상된 경우 대퇴골과 경골이 그대로 맞닿게 되어 붓기와 통증을 유발하여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울 정도로 심한 통증과 기능장애를 유발하게 된다.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는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운동요법 등으로 동통완화와 기능회복은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관절염의 정도가 진행되어 심한 관절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이러한 방법들이 소용없게 되고 결국 인공관절 치환술이 적절한 치료법이 될 수 있다. 인공관절 치환술이란 손상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관절에서 손상된 관절뼈를 일부 제거하고 여기에 금속과 특수 플라스틱으로 제조된 인공관절을 삽입함으로써 매끈한 관절면을 만들어 통증을 완화하고 정상적인 활동을 가능하도록 하는 치료 방법이다.

내비게이션 이용한 인공관절수술로 빠르고 정밀하게

인공관절치환술시 정확한 하지축의 정렬과 인대의 균형을 적절히 맞추지 못하면 수술 후 통증은 물론 관절 운동 범위 제한 및 관절 변형이 남아있어 인공 관절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하고 정밀한 수술 기법이 요구된다. 이에 기존 인공 관절 수술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내비게이션(자동항법장치)을 이용한 최첨단 인공관절치환술이 시행되고 있다.

이 수술은 흔히 자동차나, 비행기에 설치되어 인공위성의 전파를 이용하여 위도나 경도를 계산하는 자동항법장치의 원리를 수술에 이용하는 것으로 이러한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구성요소로는 내비게이션 컴퓨터, 카메라 시스템, 환자 위치 인식용 기구 및 포인터 그리고 내비게이션 전용 인공 관절 기구 등이 있다.

적외선 투시카메라를 통해 뼈의 각도, 두께, 간격 등을 영상화된 화면을 보면서 내비게이션을 통해 관절염이 심한 변형된 관절의 다리 축과 삽입물을 위치와 방향 및 크기 등을 정확히 측정한 후 수술하기 때문에 매우 정밀한 수술이 가능하다. 현재 미국, 유럽 등 해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정형외과 한승범 교수는 2000례이상 내비게이션 인공관절 치환술을 실시해 국제학회지에 결과를 보고하고, 국제학회서 ‘컴퓨터 내비게이션을 이용한 인공 슬관절 치환술의 실시간 수술 구연(Live surgery)’을 실시한 바 있는 국내 대표적인 인공관절수술 의료진이다.

특히, 내비게이션을 이용한 인공관절 수술을 한다고 해서, 환자에게 비용이 추가되지 않는다. 아직 건강보험이나 수가가 정해지지 않아 내비게이션과 관련된 비용은 온전히 병원에서 부담한다.

정형외과 한승범 교수는 “인공관절수술은 고령환자에게 실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빠르고 출혈은 적으면서도 정확한 수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내비게이션 수술은 그런 점에서 매우 효과적인 수술 방법”이라고 말했다.


내비게이션 인공 슬관절 치환술의 장점

1.컴퓨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수술 과정이 정확
2,다리뼈 정렬축 및 관절면을 정확하게 계측하여 정밀하고 정확한 치료로 정상 무릎관절의 각도에 근접한 수술이 가능
3.컴퓨터를 이용한 인대 균형으로 보다 조기에 생활로 복귀가 가능
4.정확한 시술로 인공관절의 마모를 줄여 인공관절의 수명연장이 가능 


고령환자 많은 인공관절치환술, 부분마취로 합병증 최소화/ 통증관리로 painless

고령환자가 많은 인공관절치환술의 특성상 마취는 매우 중요하다. 고령환자의 경우 심장, 폐, 신장 등에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신마취는 그만큼 위험부담이 크다.

때문에 고대 안암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신현주 교수는 척추마취를 사용한다. 척추를 통해 하반신을 마취하고 수면유도를 통해 환자를 재운다. 수술 중에는 뇌파측정을 통해 수면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면서 체크하며 안전한 수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전신마취를 하지 않기 때문에 그 만큼 합병증의 위험도 적고, 고령환자에게도 적극적으로 수술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인공관절 수술은 수술 후에도 매우 통증이 큰 수술이다. 정형외과 수술 중 가장 통증이 큰 수술이라고 할 만큼 환자들이 심한 통증으로 고통받는다. 효과적인 통증조절 방법으로 경막외진통법, 대퇴골신경차단술 등 이 가능하지만, 경막외진통법은 허리가 안 좋은 사람에게는 사용할 수 없고, 카테터가 꼬이는 위험이 있다. 대퇴골 신경차단술은 수술한 쪽 다리에만 적용되어 합병증이 적고 안전하다.

때문에 고대병원에서는 수술 전 대퇴신경근처에 무통주사를 연결해, 자동으로 무통이 정기적으로 들어가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사전통증관리를 실시한다. 전문 마취통증의학과 교수가 수술실에서 환자에게 직접 실시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고, 수술 직후에 끔찍한 통증을 경험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마취통증의학과 신현주 교수는 “국내에서 척추마취로 수술을 하고 초음파 유도하 대퇴신경차단술로 통증조절을 하는 의료기관은 드물다. 전신만취는 고령환자에게 상당한 부담이 된다. 하지만 척추마취와 수면유도를 통하면 합병증이 적기 때문에 그만큼 고령환자의 시술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며 “통증관리 역시 수술후 빠른 회복을 돕고, 환자를 편안하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