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는지 걱정된다면?
상태바
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는지 걱정된다면?
  • 박현 기자
  • 승인 2016.03.23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 골절? 성장판 손상 여부 파악 위해 반드시 정밀검사 진행해야
유난히 작은 아이, 저성장 원인 파악 후 그에 따른 치료법 찾아야

새 학기가 시작된 3월은 어린이들이 새로운 교실에서 수업을 들으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다.

특히 방학 때와는 달리 책상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급격히 늘어나기 때문에 바르지 않은 자세가 장시간 유지될 경우 척추와 뼈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또한 봄철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자칫 넘어져 골절로 인한 성장판 손상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봄을 맞아 자녀들의 뼈와 척추 건강을 지키는 방법과 바른 생활습관을 점검해보자.

새 학기, 바른 자세 습관 형성 및 성장판 손상 주의 필수!

개학과 동시에 새 학년이 된 어린이들은 긴 시간을 책상 앞에 앉아서 수업을 듣는 것만으로도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의 성인들과 달리 뼈와 근육에 유연성이 있는 소아청소년 시기에는 바르지 않은 자세가 반복되거나 무리한 운동 등이 계속될 경우 척추가 쉽게 변형될 수 있다.

따라서 무엇보다 책상 앞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부모가 옆에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어린이들이 앉은 상태에서 한쪽으로 무게중심이 쏠리거나 허리가 구부정하게 앞으로 숙여지는 등 흐트러진 자세로 앉는 경우가 많은데 이 시기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형성하지 않으면 잘못된 자세가 습관으로 굳어져 시간이 지날수록 자세 교정이 더 어려워진다.

평소 의자에 앉을 때는 책상 앞에 몸을 바짝 당겨 앉고, 허리를 등받이에 붙여 앉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며 머리는 너무 깊숙하게 숙여지지 않도록 가슴은 펴고 목은 세워서 앉는 것이 좋다.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인해 발생한 척추변형은 일반적으로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허리에 특별한 통증이 없어 소리소문 없이 어린이들의 척추질환이 심화되는 케이스가 많다.

소아청소년들의 뼈는 유연성으로 인해 쉽게 휘어지거나 변형되기도 하지만 동시에 치유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초기에 증상을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초기 발견 시 운동치료 등을 병행하면 충분히 교정이 가능하므로 평소 관심을 가지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자녀의 뼈와 관절의 상태를 체크해볼 것을 추천한다.

부평힘찬병원 박승준 병원장(소아정형외과 전문의)는 “척추측만증은 선진국의 경우 초등학생 때부터 정기적인 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할 것을 권장할 정도로 조기발견이 매우 중요하다”며 “부모들이 쉽게 질환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똑바로 서 있는 상태에서 양쪽 어깨 높이에 차이가 있는지, 골반의 높이가 같은지를 관찰하거나 상체를 앞으로 90도 기울인 상태에서 등의 양쪽 높이의 차이여부를 관찰하는 방법으로 측만증을 의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새 학기에는 방학 동안 만나지 못했던 친구들과 교실, 운동장, 학원 등에서 과격한 운동이나 장난을 치다가 넘어지면서 손을 잘못 짚어 다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움직임이 많은 남아의 경우 활동이 과격해 손과 팔꿈치 등 상지의 부상빈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골절이 의심될 시에 성장판 손상이 동반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골절로 성장판이 손상되면 저성장의 염려뿐 아니라 한쪽 뼈의 길이가 짧아지거나 관절이 한쪽으로 휘어져 다리 길이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아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들이 부상에 대한 안전교육을 생활화해서 자녀들을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래보다 유난히 작은 아이, 성장호르몬 주사 보다는 원인 파악이 우선!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한 A군의 부모는 또래 친구들에 비해 유난히 작은 자녀의 키 때문에 고민이다.

입학식 날 같은 반 친구들과 나란히 서있는 A군의 모습을 보고 또래에 비해 한 뼘이나 작아 보여 혹시 저성장은 아닌지 마음이 조급해졌기 때문이다.

자녀의 키 성장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던 중 성장촉진을 도와준다는 성장호르몬 주사를 고려 중이지만 정기적으로 투여하는 성장호르몬 주사가 아직 어린 A군에게 자칫 스트레스로 느껴지는 않을까 고민하고 있다.

이같이 자녀가 또래들에 비해 유난히 작은 경우 저성장 걱정에 성장호르몬 주사를 찾는 부모들이 많다.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으면 단기간에 키가 급성장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로 병원을 찾는 것이다.

하지만 특별한 질환으로 인해 성장호르몬이 결핍된 아이가 아닐 경우 성장호르몬 주사는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물론 병원에서 사용되는 성장호르몬 주사는 제약회사에서 충분한 임상실험과 안정성이 보증된 제품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르몬 불균형에 의한 2차적인 부작용 또는 발암 가능성을 모두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조건적인 성장호르몬 주사 보다는 성장클리닉을 방문해 방사선 검사와 혈액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자녀의 골연령과 성장 가능성 여부, 영양상태, 수면시간, 호르몬결핍, 성장판 손상여부와 더불어 요즘 비만소아에게 흔히 나타나는 대사증후군의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박승준 병원장은 “정상적인 아이들의 경우에는 성장기에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영양섭취, 충분한 수면 등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만으로도 건강한 성장에 도움이 된다”며 “자녀의 키 성장이 걱정된다면 성장호르몬 주사를 무조건 선호하기 보다는 종합적인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한 후에 치료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