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30분 걷기운동으로 무릎관절 건강 지키자
상태바
하루 30분 걷기운동으로 무릎관절 건강 지키자
  • 박현 기자
  • 승인 2016.02.15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30분 이상 걷기 실천하는 성인 10명 중 4명, 연령 높을수록 실천율 평균보다 낮아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걷기운동, 무릎 주변 근육 강화시켜 퇴행성관절염 예방에 효과적

최근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2014 국민건강통계'에서 19세 이상 성인남녀 5천명 중 하루 30분 이상 걷는 성인비율은 10명 중 4명인 것으로 나타나 운동부족의 심각성을 알렸다.

지나친 운동도 무릎 퇴행성관절염에는 독이 될 수 있지만 운동부족 역시 마찬가지다. 무릎 근육이 약해져 무릎관절에 가해지는 하중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걷기운동, 무릎 주변 근육 강화시켜 퇴행성관절염 늦추거나 예방에 효과적

조사에 따르면 건강을 위한 최소한의 걷기를 뜻하는 '걷기 실천율(최근 1주일 동안 걷기를 1회 10분 이상, 1일 총 30분 이상, 주5일 이상 실천한 비율)'이 평균 41.3%에 그쳤다.

더욱이 연령별 걷기 실천율을 살펴보면 50~59세 그룹은 39.3%, 60~69세 그룹은 41.2%, 70세 이상 그룹은 38.7% 수준으로 파악돼, 연령이 높아질수록 걷기 실천율이 평균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걷기운동은 별다른 준비 없이 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부담이 적을뿐더러, 일상에서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음을 감안하면 조사결과가 시사하는 바가 더 크다.

실제로 가벼운 걷기운동은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관절건강을 관리하는 데 효과적이어서 전문의들이 무릎 퇴행성관절염을 늦출 수 있는 운동으로 걷기를 많이 권한다.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나 꾸준한 운동과 관리가 뒷받침되면 노화의 속도를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걷기운동은 관절을 보호하는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켜 움직일 때마다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해 관절이 빠르게 손상되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꾸준한 운동으로 관절의 유연성이 높아지면 관절 운동범위도 넓어져 통증도 줄일 수 있고 체지방을 태워 자연스레 비만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경사가 완만한 곳에서 천천히, 차츰 속도를 높여 걷는 것이 무릎 부담 덜어

걷기 전 몇 가지 체크사항을 알아두면 운동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먼저 경사가 심하거나 울퉁불퉁한 길은 피하고 경사가 완만한 곳에서 천천히 걷는 것이 좋다.

걸을 때에는 상체를 바로 세우고 시선은 정면을 향하도록 하며 양팔을 자연스럽게 흔든다. 발은 뒤꿈치부터 발 중앙, 발가락 순으로 바닥에 닿도록 걷는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빠른 속도로 걸으면 무릎에 부담이 가해질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천천히 걷다가 조금씩 속도를 높여 걷는 것이 바람직하다.

걷기운동은 하루 30분씩 주 3회 이상 실시하는 것이 적당하되 자신의 운동능력에 따라 적정수준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웰튼병원 송상호 병원장은 “걷기운동을 꾸준히 하면 무릎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강화돼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이라며 “자신의 신체상태나 운동능력을 정확히 파악해 그에 맞는 강도와 빈도로 걷기 운동을 시작할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