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의 핵심은 건강입니다"
상태바
"복지의 핵심은 건강입니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5.12.2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석일 건강증진개발원장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혀
▲ 장석일 원장
“복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건강입니다. 건강보다 앞서는 복지는 없습니다. 그간 정부정책이 복지에 치중돼 있었지만 진정한 복지를 구현하고자 한다면 건강증진을 정책의 최우선순위로 둬야 합니다.”

장석일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은 12월24일 취임 1주년을 맞아 개발원 교육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장 원장은 “건강은 헌법이 보장한 가치이자 국민이 누려야할 당연한 권리”라며 “정치인이나 행정가들이 시혜를 베풀 듯 선물처럼 던져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국민 누구나 건강한 삶을 누리기 위해 한발 앞선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세계 어느 나라도 ‘건강’을 정치 공약으로 내세우는 경우는 없으며 특히 11%의 노인이 35%의 의료비를 쓰는 건강보험제도는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그 대안은 의료비 감소를 위한 예방에 투자를 늘리고 건강보험료를 인상하는 길뿐이라고 주장했다.

장 원장은 “그동안 정치권과 정부가 합리적이고 현실적으로 접근하지 않았기 때문에 건강보험료를 올리지 못했다”며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더 큰 혼란과 갈등이 야기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이 보게 되는 만큼 조만간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우리나라 산업의 성장동력이 약화되고 많은 갈등이 빚어지게 된 배경은 인구정책의 실패가 원인이라 지목하면서 “리더는 현재뿐 아니라 언덕 너머의 상황도 예측해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장석일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취임 이후 지난 1년 동안 가장 역점을 둔 것은 전문가단체, 유관기관, 언론 등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통해 개발원이 하고 있는 사업을 국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리는 것이었다”며 “대외적으로 30여 개 기관과 업무협력을 체결하고 언론과도 긴밀하게 네트워킹하는 한편 대내적으로 직원들이 외부기관·언론 등과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는 데 힘썼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를 통해 개발원의 비전인 ‘건강문화 확산’을 실현하는 기틀을 마련했으며 국민에게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공기관이 되기 위해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2016년에는 ‘건강문화 디자이너’라는 사명감을 갖고 ‘(가칭)건강관리지수’를 개발하는 한편 아동·청소년과 취약계층 등 자신의 의지만으로 쉽게 생활습관을 개선할 수 없는 국민들이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제도와 환경을 만드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