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자가진단족 `사이버콘드리아" 증상
상태바
인터넷 자가진단족 `사이버콘드리아" 증상
  • 윤종원
  • 승인 2004.10.05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으로 온갖 종류의 건강.의학 웹사이트를 뒤지고 다니며 부정확한 자가진단을 내리고 불필요한 처방을 구하는 사람들의 행태를 가리키는 `사이버콘드리아"(cyberchondria)라는 신조어가 의료계에 등장했다.

영국 더비대학 연구원들은 18개월 동안 감기에서 암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각종 증상에 관해 조언을 제공하는 인터넷 건강 관련 사이트들을 점검한 결과 이중 상당수가 애매하거나 잘못된 조언을 해주고 있음을 발견했다.

연구를 지도한 닐 컬슨 박사는 "이런 사이트들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부정확한 의학적 조언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걱정스러운 일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의료계에서는 이런 식으로 인터넷으로 자가진단을 내리고 잘못된 정보를 담당 가정의에게 제시하는 태도를 `사이버콘드리아"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이 신조어는 컴퓨터 정보망을 뜻하는 cyber에 `심기증"(心氣症: 비정상적일 정도로 자신의 건강을 걱정하는 태도)을 뜻하는 단`hypochondria"를 덧붙인 것이다.

연구진은 학회나 자선단체, 또는 전문기관과 연계돼 있는 대부분의 사이트들은 건전한 조언을 제공하는 반면 개인이 운영하는 유사 사이트들은 때로 심하게 부정확한 정보를 주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