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 코골이 유발
상태바
흡연, 코골이 유발
  • 윤종원
  • 승인 2004.10.05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흡연 또는 간접흡연 노출이 코골이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웨덴 우메아 대학병원의 칼 프랑클린 박사는 미국의 의학전문지 "호흡기의학-중환자치료 저널" 10월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덴마크, 에스토니아,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웨덴의 남녀 1만5천명(25-54세)를 대상으로 흡연, 코골이, 기관지염, 비만 등의 연관관계를 조사분석한 결과 이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한 것으로 헬스 데이 뉴스 인터넷판이 3일 보도했다.

코골이 비율은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24%로 담배를 한 번도 피운 적이 없는 사람의 13.7%에 비해 현저히 높게 나타났다.

전에 담배를 피웠지만 지금은 끊은 사람도 20.3%로 상당히 높았으며 담배를 피운 일은 없지만 집에서 매일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사람도 20%나 되었다.

전체적으로 흡연은 17%, 간접흡연은 2.2%, 비만은 4.3% 각각 코골이 위험을 상승시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프랑클린 박사는 흡연이 코골이를 유발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3가지 이론이 있다고 밝혔다. 하나는 직접이든 간접이든 흡연은 상기도를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켜 협착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수면 중 니코틴 금단으로 생리학적 변화가 일어나 코를 골게 된다는 주장이다. 마지막 하나는 니코틴이 상기도 근육에 있는 신경에 독성병변을 일으킨다는 이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