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폐업 위기 메르스 피해병원 살려야 한다
상태바
[사설]폐업 위기 메르스 피해병원 살려야 한다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5.09.14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고없이 우리나라를 강타했던 메르스 사태에서 점차 회복되는 모습이다. 거리에는 유커로 넘치고 공원과 등산로 주변에는 메르스로 외출을 삼갔던 노인들로 가득 차 있다. 언제 메르스 사태가 있었냐는 듯 모두 일상으로 돌아갔다. 병원만 빼고...

메르스로 일부 병동을 폐쇄했던 한 지방의 대학병원 입구. 토요일 오후에도 진료한다는 안내판이 가을 바람에 몸을 가누지 못하고 출렁거린다. 메르스로 입은 손실을 만회하려는 이 병원의 안간힘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지난주 메르스로 입은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편성된 추경예산 2천500억원을 나누어 주는 보상기준 등을 마련하려고 보건복지부를 주축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이 현장조사에 나섰다. 메르스치료·노출자진료병원 46 곳과 집중관리병원 15곳, 메르스환자 경유 병원 등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88곳이 현장조사를 받았다.

복지부는 이번 현장조사를 통해 파악된 환자진료 및 병상운영 현황을 가지고 적정한 보상기준을 세울 방침으로 알려졌다.

보상대상 병원들은 현지조사팀을 맞아 자체적으로 정리한 진료 및 병상운용 통계를 하나하나 확인해 가며 한푼이라고 더 보상받기 위해 신경을 곤두 세우는 모습이 안쓰럽다.

앞으로 보상이 어떻게 이루어질지는 모르지만, 현지조사를 받을 통계자료라도 갖고 있는  병원들은 그나마 나은 편이다. 

병원을 새로 지어 문을 열자마자 메르스사태에 휘말려 병원 문을 닫아야 했던 병원들은 막막할 따름이다. 지난해 통계치가 없어 손실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 힘든데다 개원 초기단계라 병원에 입원한 환자도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메르스 발생 초기, ‘국가적 재난에 병원이 나서야 한다’며 병원 문을 닫게 했던 정부와 시 관계자들의 사후보상 약속에 애당초 큰 기대를 걸지는 않았지만, 금융권 대출마저 끊겨 이제 사채로 병원을 연명하는 지경이 되다 보니 야속하기만 하다.

게다가 지역내에서 메르스 병원으로 낙인찍혀 환자가 찾지 않는다. 금융권과 거래처는 정부에서 얼마나 보상이 나올지에 병원보다 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보상규모를 병원이 희생할 수 있는지 판단기준으로 삼고 있는 듯 하다.

얼마전 목함지뢰에 부상을 입은 군장병의 민간병원 진료비중 일부를 부상장병이 내라고 해서 국민들의 공분을 산 적이 있다. ‘선택의 여지가 없다’, ‘방어선이 뚫리면 안된다’, 급할때는 온갖 이야기로 희생을 강요해 놓고...

메르스 직격탄을 맞아 개원하자마자 병원을 폐쇄했던 병원들에 대해선 이번 메르스 피해 의료기관 손실보상과는 다른 예산과 보상기전을 만들어 최소한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병원이 망했다는 소리는 들어서는 안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