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손씻기 실천에 인색
상태바
엄마 손씻기 실천에 인색
  • 김명원
  • 승인 2004.10.04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조사결과, 인식도는 높아
신생아를 두고 있는 엄마들의 손 씻기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는 높지만, 실제로 생활 속에서 손을 씻는 실천 정도는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의사협회(회장 김재정)가 생활용품 전문기업 옥시레킷벤키저가(대표 신현우)와 공동으로 미즈메디병원에서 신생아를 두고 있는 20ㆍ30대 엄마 5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과반수가 넘는 313명(61.4%)이 "아이 건강을 위해 손 씻기가 중요하다"고 대답했다.

조사 대상자의 86.7%가 전염성 질병의 70%가 손에 의해 전염된다는 사실을 대략적이나마 알고 있었다.

그러나 손 씻기의 중요성에 대한 높은 인식도에 비해, "외출 후 돌아왔을 시 손을 씻는다"는 엄마는 14.9%, "화장실에 다녀온 후에 손을 씻는 사람"은 14.8%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아이에게 우유나 음식을 주기 전에 손을 씻는다는 엄마는 8.52%, 아이 돌보기 전 4.41%, 애완동물을 만진 후 3.23% 순으로 아이와 직접 관련이 있는 상황에서 손 씻기를 실천하는 습관도는 상당히 낮았다.


또한 손을 씻을 시 주로 사용하는 비누 종류는 일반고체비누 (77.9%), 액상비누 (10.21%), 항균비누 (7.8%) 순이었다.
이번 설문조사는 대한의사협회가 주최하고 옥시레킷벤키저가 후원하는 온 가족 건강을 위한 생활 속의 작은 실천 캠페인 "올바른 손 씻기"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의협은 "신생아들은 면역체계가 완전히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조금이라도 소홀할 경우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은데 이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방법은 올바른 손 씻기"라며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세균을 철저히 제거하기 위해 항균성분이 포함된 항균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