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의료동향 지표 한눈에 조회
상태바
주요 의료동향 지표 한눈에 조회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5.09.02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HIRA 의료동향지표 Top20' 서비스 9월1일부터 시작
주요 의료동향 지표를 한눈에 쉽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가 시작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는 9월1일부터 ‘HIRA 의료동향지표 Top20'을 홈페이지에 제공한다.

심평원은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의료비용 △의료의 질 평가 △의료자원 △의약품 등 4개 영역에 대한 최신 동향 통계를 시각화된 화면으로 개발했다.

△국민의료비 대비 심사의료비 △보험종별 심사의료비 △급성상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 △의료인력수 등 총 17개 지표로 구성돼 있다.

‘HIRA 의료동향지표 Top 20’는 심평원 홈페이지 메인화면 우측 상단 배너형식의 이미지로 확인 가능하며, 이미지를 클릭하면 팝업화면이 활성화 된다.

각 주제별 통계 수치와 그래프로 정보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사용자가 팝업 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 외에 추가적인 보건의료정보를 원할 경우, 심평원에서 별도로 운영 중인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opendata.hira.or.kr)’에서 조회할 수 있도록 연결 링크도 제공한다.

심평원 관계자는 “그동안 국민 의료 서비스 전반을 직접 심사·평가하는 과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방대하고 품질 높은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어떻게 하면 국민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해왔다”며,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우리나라 보건의료 전반에 대한 규모와 동향을 한눈에 조망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심평원이 9월1일 공개한 17개 지표는 1차 서비스 내용이며, 향후 국민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보조지표를 계속 발굴해 지속적으로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